꽃불, 풍선 등 파티용품 안전사고 꾸준히 발생
크리스마스, 연말연시를 맞아 파티용품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최근 3년간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된 크리스마스 및 연말연시 파티용품으로 인한 안전사고는 총 157건이었다. 이 중 크리스마스 장식품과 관련 안전사고는 14건, 양초, 장난감 꽃불, 풍선으로 인한 안전사고는 143건으로 매년 꾸준히 접수되고 있는 상황이다.
크리스마스 장식품으로 인한 안전사고로는 조명기구의 전구가 터지거나 전깃줄 감전으로 화상 및 열상 등의 상해를 입는 유형이었다.
양초의 경우 화재나 화상 등의 안전사고가 대부분인데 특히, 스노우 스프레이 등 인화성 물질이 들어있는 제품을 불이 붙은 양초와 동시에 사용할 경우 폭발이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최근 젊은 층에서는 크리스마스 파티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해 장난감 꽃불이나 풍선 등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 이로 인한 안전사고도 발생하고 있다. 장난감 꽃불의 갑작스런 폭발로 화상을 입거나 폭발 가루 및 불똥이 눈에 들어가 안구가 손상되는 사례가 있었고, 풍선을 불다가 갑자기 터지면서 눈에 손상을 입거나 풍선 조각을 삼키는 사고도 있었다.
파티용품으로 사용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안전관리사항에 주의하며 사용하도록 한다.
크리스마스 관련용품 사용 시 화재 주의크리스마스트리 장식품을 설치할 때에는 꼬인 전선 등을 잘 풀어서 사용하도록 하고, 전구나 장식품의 깨진 여부를 확인하여 설치하도록 하며, 사용 후에는 손상되지 않도록 잘 포장하여 보관한다.
취침 전이나 외출 전에 크리스마스트리용 전열기구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한다.
크리스마스트리와 장식품들은 주로 불이 잘 붙는 가연성으로 되어 있는 것이 많으므로 되도록 장식물의 소재가 불연성으로 처리된 것을 고른다. 또한 난로나 히터, 양초 등과 가까이 두지 않아야 화재를 예방할 수 있다.
크리스마스트리 장식품은 작은 부속품들이 많아서 영유아들이 삼킬 위험이 많다. 가정 내 영유아들이 작은 전구나 장식품들을 입에 넣거나 만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양초는 가연성 물질이 없는 곳에서양초는 반드시 평평하고 주위에 커튼이나 성냥 등의 불이 붙기 쉬운 물질이 없는 곳에서 사용한다.
양초 사용 시 영유아들이 불꽃을 만지거나 촛농이 얼굴 등에 튀면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영유아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장식한다.
장난감 꽃불은 사람 향하여 사용하지 말 것어린이가 혼자서 폭죽을 가지고 놀거나 불을 붙이지 않도록 하고 반드시 어른들과 함께 사용하도록 한다.
반드시 야외에서만 사용하고 점화전에 주변에 다른 사람이 없는지 확인한 후 사람을 향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풍선 장식 시 영유아 안전사고 주의풍선을 장식할 때는 화기가 있거나 장식품 등의 뾰족한 물체가 있는 곳에 두지 않아야 갑자기 풍선이 터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영유아들이 작은 풍선이나 풍선 조각을 삼킬 경우 질식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한다.
영유아들이 플라스틱 재질의 막대기가 있는 풍선을 가지고 놀 때에는 입에 넣거나 눈 등에 찔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