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축소술, 한국보단 외국 여성이 많이 한다?
가슴이 빈약해도 불만이지만 너무 커도 문제다. 작은 가슴을 크게 해주는 확대술이 있다면 반대로 큰 가슴을 작게 해주는 축소술도 있다. 또 가슴은 크지만 심하게 처진 가슴을 올려주는 수술이나 가슴 재건술, 함몰 유두 재건술 등도 실제로 많이 시행되고 있는 가슴 성형술이다.
친구나 가족에게 말하긴 쑥스럽고 쉽게 결심하기 힘든 가슴 성형 수술에 대한 대표적인 궁금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q. 볼륨있는 가슴을 가지려면 수술 말고 다른 방법이 없을까?
먹거나 바르는 약과 호르몬제제가 있지만 효과는 미약하다. 그 외 미국 fda에서 인증한 가슴에 물리적인 음압을 이용한 기계가 있는데 착용이 불편하고 효과에 비해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수술적 방법 중 지방 이식을 통한 유방 확대술이 있는데 이는 이식한 지방이 흡수되거나 석회화가 진행될 경우 유방암으로 생기는 석회화와 감별 진단이 어려워 mri를 통해 진단을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q. 가슴 축소술은 우리나라보다 외국 여성들에게 많다?
생각보다 우리나라 여성 중에도 가슴 축소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우선 가슴이 자신의 몸보다 크면 가슴이 심하게 처지고 목, 가슴, 어깨, 등 통증과 두통을 유발하며, 가슴이 눌리면서 답답하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된다. 이런 경우 수술을 하면 유륜 주위 절개법, 유륜 주위와 가슴에 수직으로 선이 남는 방법, 가슴이 아주 큰 경우 가슴 밑 주름을 따라 수평으로 흉터가 남게 하는 방법 등을 사용해 가슴의 크기와 처진 정도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q. 가슴 확대술 후 흉터가 남지 않을까?
흉터가 가장 보이지 않는 방법은 겨드랑이나 유륜 주변, 또는 가슴 주름 밑이나 배꼽을 통해 들어가는 방법 등이 있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적용할 수 있는 사람은 정해져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맞는 수술법을 택하게 된다.
q. 가슴수술 후 흉터가 남으면 완벽히 없앨 수 있나?
완벽하게 없앨 순 없다. 수술 부위가 아물고 난 후 가벼운 흉터가 생길 경우 최소 6개월 정도는 흉터 관리 연고를 사용해야 한다. 만약 연고로 치유가 힘든 흉터일 경우 흉터의 선이 가늘거나 함몰이나 융기되어 있지 않았다면 레이저 치료를 한 달 간격으로 최소 20회 정도 꾸준히 치료하면 호전된다.
흉터레이저 치료는 흉터의 크기를 줄이진 못하지만 흉터의 울퉁불퉁한 표면을 매끈하게 만들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이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흉터의 폭이 넓을 경우 흉터 부위를 절개해 없애고 정상피부끼리 미세 봉합해 가느다란 선상의 흉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어떤 치료건 한 번 생긴 흉터는 정상피부로 돌아올 순 없으며 최대한 현재 상태보다 눈에 덜 띄게 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