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없인 못살아’ 카페인 중독
# 사무실에서 커피를 놓지 못하는 직장인 h씨(여, 31세)는 ‘하루만 커피를 걸러도 머리가 아파서 업무를 하기 어려울 정도’라고 하소연한다. 과량의 카페인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 알고 있지만, 커피를 끊는 것이 좀처럼 어렵다. 술이나 담배처럼 ‘카페인 중독’에 걸린 것이 아닌지 걱정이다.
카페인 중독은 적정량 이상의 카페인을 섭취할 때 나타나는 나타나는 상태를 말한다. 커피, 홍차, 콜라, 코코아, 초콜릿과 같이 카페인이 들어있는 식품이나 진통제, 감기약 등을 과도하게 복용할 때 나타날 수 있다.
카페인 중독의 주요 증상은 신경 과민, 불면증, 두통, 감각 과민 등이 있으며 카페인을 중단했을 때는 금단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카페인 사용자의 50~75%에서 카페인 금단증상을 경험하며 가장 흔한 증상은 두통, 피곤, 불안, 가벼운 우울증상 등이다. 이와 같은 증상은 마지막 섭취 후 12~24시간내에 시작되어 24~48시간 후 최고조에 이르며 보통은 1주일 내에 해소된다.
카페인 섭취 기간이 길수록 중독 증상은 뚜렷하게 나타난다.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심장 박동을 불규칙하게 하고 위 통증과 위궤양의 원인이 된다. 이뇨 활동 촉진으로 방광 통증 등 비뇨기계 이상도 유발할 수 있다.
평소에 커피를 마시지 않으면 고질적인 두통에 시달린다면 카페인 중독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한 번에 끊는 것은 어려우니 그 양과 횟수를 서서히 줄여나가는 것이 좋다. 카페인이 없는 차나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고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카페인 중독 자가 체크리스트
- 침착하지 못하고 안절부절 못한다
- 신경질적으로 변한다
- 쉽게 흥분한다
- 불면증이 있다
- 설사가 잦다
- 기분이 잘 변한다
- 우울하고 의기소침해진다
- 얼굴이 상기되고 홍조를 띤다
- 소변을 자주 본다
- 소화불량과 속쓰림이 있다
- 근육경련이 있다
- 두서없이 생각하고 말한다
- 조용한 상태로 있지 못하고 늘 어수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