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가 점점 굳어간다? ‘혈전증’
우리 몸은 외상으로 인해 피가 밖으로 흐를 경우 스스로 지혈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피가 계속 흘러 사망에 이르는 일이 없도록 스스로 막는 것이다. 그런데 상처 나지 않은 정상적인 혈관 에서 혈액이 응고되어 혈액의 흐름을 막아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혈관 내 응고라고 하며 응고된 혈액을 혈전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혈전이 심장이나 혈관 내에서 병적으로 생기는 질환을 혈전증이라고 한다. 혈전이 동맥에 생기면 혈류장애를 초래하여 조직의 괴사를 일으키는 ‘경색’을 유발한다. 경색이 뇌나 심장, 신장 등 인체 주요 기관에 발생되면 건강과 생명에 치명적이다.
혈전이 정맥, 특히 다리에 발생한 경우가 심부정맥혈전이며 다리가 붓거나 열감이 느껴지고 홍조 가 있을 경우 의심해 볼 수 있다. 침범된 정맥의 주행 방향을 따라 압통과 함께 혈관이 만져지는 경우도 있으며, 다리의 동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근육의 파열, 출혈에 의한 혈종, 림프액 저류로 인한 부종 등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도플러 초음파 검사, 핵의학 검사, 컴퓨터 단층 촬영(ct) 정맥 조영술 검사 등을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혈전의 치료에는 항응고제가 사용된다. 정맥혈전의 경우 예방이 중요한데 장시간의 수술을 한 중, 노년 환자들은 혈전 위험이 급격히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수술 후에 적절한 운동을 하면 회복도 빠르고 혈전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어쩔 수 없이 오래 누워 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탄력 스타킹을 신어 혈류의 정체를 줄여 주어야 한다. 특히 평소에 심혈관 계통의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혈액순환과 노폐물 배출을 돕는 운동과 기름기가 적은 식생활을 생활화 해야 한다.
◆ 혈전 예방에 도움되는 음식
등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의 지방에 함유돼 있는 epa와 dha는 혈액 응고를 막고 이미 생성된 혈전을 용해하는 작용을 한다. 고등어, 정어리, 꽁치, 참치 등이 있다.
해조류
해조류의 미끈거리는 성분인 아르긴산과 푸코이단 등의 수용성 섬유질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나트륨을 배설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시마, 톳, 미역, 모자반, 매생이 등이 있다.
콩류
완전한 영양덩어리인 콩. 콩의 이소플라본은 동맥경화의 진행을 억제하고 특히 대두단백질은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탄력있게 유지하는 작용을 한다. 대두를 된장, 두부, 청국장, 낫또 등의 식품이 있다.
녹황색 채소류
녹황색채소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비타민과 녹황색채소의 색소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할 뿐 아니라 각종 채소류에 들어 있는 미네랄과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