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어떻게 예방할까?
감기몸살 증상처럼 근육통, 두통이 있으나 설사와 구토가 없는 증상이라면 노로바이러스는 아니다. 복통이 3일 이상 지속되면 원인질환을 밝히기 위해 위내시경, 복부 초음파검사가 필요하다. 그러나 3일 이후 증상이 완화된다면 대부분 스트레스로 오는 기능성 소화불량증으로 진단될 수도 있다.
# 노로바이러스란?
과거 norwalk-like viruses (nlvs), calivirus, small round structured virus라는 이름 등으로 불리다가 최근 노로바이러스(norovirus)로 새로이 이름이 붙여진 바이러스다.
증상은 보통 감염된 24~48시간 이후에 나타나는데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 등이 주 증상이며 미열, 근육통, 두통 등이 동반된다. 일반적으로 어린이에게서 증상이 더 심하다. 주로 겨울에 발생하며 이 바이러스에 오염된 지하수, 어패류, 채소 등을 먹으면 식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노로바이러스에 어떻게 감염되나?
노로바이러스는 감염된 환자의 대변이나 구토물에 존재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법으로 감염될 수 있다.
첫째,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을 먹는 경우
둘째, 바이러스에 오염된 환경 또는 물체와 접촉한 경우
셋째, 감염된 사람과 직접 접촉하는 경우 (예를 들어 감염된 사람을 간호하거나 음식을 같이 먹는 경우)
# 노로바이러스 감염 예방법
1. 손을 잘 씻는다. 특히 화장실 이용 후, 기저귀를 간 후 음식 먹기 전과 식사 준비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다.
2. 과일이나 채소 등을 먹기 전에 잘 씻는다.
3. 화장실에서 구토를 하거나 대변을 본 후 물을 내리고 주변도 깨끗이 한다.
4. 바이러스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면 의복을 바로 벗어 세탁해야 한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