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드득’ 이갈이 고민이라면?
# 직장인 h씨(31세, 여)는 이갈이 때문에 고민이 많다. 평소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가 않고 턱이 아프며 두통 증세가 있는데, 그 원인이 이갈이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것. 최근에 미용 목적으로만 쓰이는 줄 알았던 보톡스 시술이 이갈이에도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주사’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망설이는 중이다.
이갈이의 직접적인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진 바가 없지만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스트레스, 우울증 등 심리적 요인이 꼽힌다. 심리적 불안정으로 잠을 잘 때 이를 악물게 되고 턱 주변의 근육이 심하게 긴장한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윗니와 아랫니가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과 카페인, 술, 담배 등 수면을 방해하는 식습관, 역류성 식도염 등도 이갈이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원인에 의해 일어나는 이갈이에 효과적인 치료 중 하나가 이갈이 보톡스이다. 이갈이 보톡스는 이갈이에 주로 사용되는 턱 근육에 보톡스를 주입해 근육을 이완시킴으로써 이갈이를 완화하는 치료이다. 이갈이 보톡스는 시술시 통증이 적고 간단한데다 치료 효과가 신속하게 나타난다는 장점이 있다.
이갈이 증상 1. 아침 기상시 턱이 아프다
이갈이는 수면 중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으로 이를 가는 본인은 증상을 인식하기 어렵지만 아침에 일어났을 때 턱이 뻐근하고 불편하게 느껴지며, 오래 지속되면 턱 관절과 근육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경우 이갈이 보톡스 시술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 턱의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갈이 증상 2. 아침마다 머리가 아프다
수면 중 이를 갈거나 힘을 주어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는 사람들은 기상 후에도 개운하지 않고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관자놀이 주변에 보톡스를 주입하면 두통을 완화할 수 있다.
이갈이 증상 3. 숙면이 어렵고 자주 깬다
이갈이는 지속적으로 턱의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깊은 잠에 들지 못하고 자주 깨는 등 숙면을 방해하기도 한다. 턱 통증과 두통에 수면 부족까지 겹치면 만성피로로 이어지게 되며 전체적인 생활리듬을 깨뜨리게 된다. 이갈이 보톡스 시술로 이갈이가 해소되면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되어 컨디션 유지에 도움이 된다.
이갈이 증상 4. 턱 근육이 발달해 사각턱이 되거나 턱에서 소리가 난다
이갈이가 심한 사람들은 이갈이에 사용되는 턱 부위의 근육이 발달해 사각턱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관자놀이 주변 근육이 뭉치는 경우도 많다. 이런 경우 이갈이 보톡스로 턱 근육의 과잉 발달을 막을 수 있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