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늘어난 인대가 계속 부상당하는 이유는?
# 운동을 하다가 오른쪽 발목을 자주 삐는 편입니다. 발목보호대를 감고 다닐 때는 괜찮았는데 보호대를 착용하지 않으면 아킬레스건에 통증이 심합니다. 한번 늘어난 인대의 손상이 자주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발목은 윤활관절 중에서 경첩관절이라는 부위로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위해 몇 군데의 뼈 위에 얹혀져 있는 형태이며, 그 뼈의 안정성을 위해 다수의 인대가 붙어있는 구조입니다.
인대의 수가 많다 보니 생활 손상을 비롯한 인대손상이 자주 발생하며, 습관적 인대 손상은 만성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 부위의 인대는 뒤목말종아리인대(posterior talofibular ligament), 발꿈치종아리인대(calcaneofibular ligament)이며, 습관적 인대 손상의 확인을 위해서는 발목 부위 영상검사(mri)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발목부위 각 관절 치료 및 인대 강화 치료를 할 수 있으며 손상이 심하면 재건 수술이 필요할 상황도 있지만 가장 정확한 것은 병원에 내원해 정밀 검사를 통해 전문의와의 상담을 한 뒤 원인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습관적 발목 손상의 원인에 허리 신경이 눌렸을 경우 발목 움직임에 지장도 오고 발목을 끄는 형상이 되어 발목 손상을 자주 유발할 수도 있으니 허리 쪽 질환의 유무도 같이 검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