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도 영양도 귤보다 한수 위, '한라봉'
감귤과 함께 겨울철을 대표하는 과일은 한라봉은 감귤보다 맛, 향기, 품질 면에서 월등해 고급 과일로 대접받는다. 볼록하게 돌출된 꼭지부분이 특징적이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며, 밋밋한 모양이라고 해서 품질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한라봉은 감귤보다 당도와 비타민 c가 월등히 높아 체내 면역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준다. 비타민 c는 피부미용과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고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피부 노폐물 배출과 미백효과로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100g당 48kcal 정도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다.
또 한라봉에 함유된 비타민 p(헤스페라딘)은 모세혈관에 대해 투과성의 증가를 억제하여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며 비타민 a는 시력에 좋은 성분이다. 특히 한라봉 껍질은 효능이 높아 말린 껍질은 감기와 부종 등에 효과가 있어 약용으로도 쓰이며 속껍질에는 펙틴이라는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예방해 줄뿐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도 한다.
한라봉은 껍질이 얇은 것이 당도가 높고 껍질이 들뜨고 주름이 과하면 신맛이 강하고 싱거운 경우가 많다. 수확 후 바로 섭취하는 것보다 오래 두고 먹을수록 당도가 높아진다. 보통 18~25℃ 상온에서 약 한 달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냉장고, 베란다 등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