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 톡신 제제 vs. 필러 차이점은?
‘쁘띠성형’은 칼을 대지 않는 비수술적인 방식으로 성형효과를 낸다는 뜻으로 필러 시술과 보툴리눔 톡신 시술이 대표적이다. 두 시술의 공통점은 비수술적인 방식으로 시술 시간이 짧고, 흉터 등의 흔적이 거의 남지 않으며, 시술 직후에 무리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두 시술은 서로 비슷해 보여도 이용하는 제제의 성분자체가 다르므로 시술 목적이나 효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 따라서 현재의 상태와 원하는 목적에 따라 필러 시술을 할지,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할지 혹은 두 가지 시술을 병행할지를 결정하게 된다.
◆ ‘채우는’ 필러, ‘볼륨감’이 주목적
필러 시술은 볼이 꺼져 생기는 팔자주름처럼 꺼진 부분을 채워 주름을 개선하거나 입술, 코, 볼, 이마 등에 볼륨감을 주는 시술로 주요 성분으로는 콜라겐, ha(히알루론산), 칼슘 등이 있다.
채우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밋밋하고 낮은 이마나 코, 볼, 무턱 등에 볼륨감을 더해 이목구비를 더 굵고 선명하게 하는 데 효과적이다.
◆ ‘고정하고 수축하는’ 보툴리눔 톡신, 라인 살리고 주름 개선 효과
보툴리눔 톡신 시술은 성분의 마비효과를 이용해 시술 부위 근육의 움직임을 최소화한다. 근육사용도가 심해서 생기는 표정 주름이 깊은 경우 주름을 개선하고 저작근 사용을 줄여 사각턱 교정과 종아리 근육 퇴축으로 라인을 살리는데 적용된다.
또 과도한 근육 수축으로 일상생활이 불편한 소아마비나 뇌졸중 후유증 등의 치료제로도 보툴리눔 톡신 시술이 이용되고 있다.
◆ 지속적인 근육자극으로 ‘필러’ 시술 효과 낮을 땐 ‘보툴리눔 톡신 시술’과 병행하기도
필러 시술로 볼륨감을 채운다고 해도 과도한 근육 움직임이 계속돼 필러 효과가 오래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병행해 시술 효과와 지속기간을 높일 수 있다. 정량을 초과하는 과도한 욕심은 부자연스러운 시술 결과와 부작용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