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쉴 때 '찌릿찌릿', 늑간신경통
늑간신경통이란 등에서 앞가슴 쪽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를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특정 질환명이라기 보다는 여러 원인에 따른 증상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 늑간신경통의 원인
등쪽이나 앞가슴 부분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원인을 보면 척추의 압박골절이나 대상포진 후 신경통, 흉추의 추간판 탈출증, 또는 경추의 추간판 탈출증, 늑연골염, 늑골골절, 흉곽수술 후의 통증, 근근막증후군, 당뇨병등으로인해 말초신경병증에 의한 통증 및 암성 통증 등 다양하다.
초기에 원인을 모르는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통증을 느끼는 상태가 계속되면 병에 대한 걱정과 함께 우울증까지 겹치는 경우도 있다.
◆ 늑간신경통의 증상
늑간신경통은 주로 늑간신경을 따라서 옆구리 뒤쪽부터 가슴까지 오른쪽이나 왼쪽 중 한 쪽으로 통증이 나타난다. 숨을 깊게 들이쉬거나, 기침을 할 때 통증이 심해지며 콕콕 찌르는 듯 하다, 찌릿찌릿 하다, 전기가 오는 것 같다 등 사람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통증을 호소한다. 심할 경우 살짝 만지기만 해도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늑간신경통 증상은 오른쪽보다 왼쪽에 더 많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흔하다.
◆ 늑간신경통의 치료
늑간신경통은 여러 원인으로 인해 해당 신경에 염증성 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통증유발 물질을 생산하면서 통증이 유발된다. 따라서 문제가 되는 신경을 찾아 신경의 염증성 변화를 없애주기 위한 약물과 혈액순환을 촉진시킬 수 있는 약물을 투여한다. 정확히 해당 신경을 찾아 약물을 투여함으로써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고 통증을 유발시키는 신경의 안정화를 가져와 통증을 현저히 감소시키게 된다.
약물치료로 통증의 완화가 되지 않는다면 늑간신경에 늑간신경 차단술이나 신경근 차단술 등을 시행할 수 있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