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칫 식중독에 걸리기 쉬운 여름에는 해산물을 먹기 부담스럽지만, 영하 날씨로 떨어지는 겨울철이 되면 해산물의 영양과 다양한 맛을 즐기기 적합해 진다. 특히 11월부터 12월까지 제철인 가리비는 담백하면서도 독특한 풍미로 겨울철에 특히 사랑받는 해산물이다.
껍데기가 부채처럼 생긴 어패류인 가리비는 리신, 레이신, 메시오닌, 아르가닌, 글루타민 등의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다. 또한, 100g당 80kcal의 저지방·저칼로리 음식으로 콜레스테롤이 낮고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비타민 b12 함량이 높아 체내 엽산 흡수를 도와주고 조혈 작용으로 적혈구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도 좋다.
▲ 가리비 구입 요령과 관리법1) 구입할 때는?- 조개 껍질에 광택이 있어야 하고 푸른 빛을 내는 것이 좋다
- 가리비는 살아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껍질을 닫지 않고 열려 있거나 껍질을 칼 등으로 두들겼을 때 속살이 움츠려들지 않은 것은 죽은 것이므로 구입할 때 주의하는 것이 좋다.
- 끓일 때 껍질을 꼭 닫고 있는 것은 상했거나 처음부터 죽어 있는 것이므로 쓰지 않는 것이 좋다.
2) 보관법과 손질법은?-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냉장고에 보관하고 될 수 있으면 빨리 먹는 것이 좋다
- 큼직한 가리비는 소금물에 1시간 이상 담가 해감한 후 깨끗이 씻어서 사용한다
3) 가리비를 맛있게 즐기려면?- 회로 먹거나 조개구이 또는 살짝 데쳐 무침으로 먹어도 좋다.
- 채소와 함께 국물 요리로 먹으면 더욱 좋은데 담백하고 시원한 국물이 자칫 과식으로 부담스러울 수 있는 위장을 달래주고, 채소가 부족한 영양소를 채소가 채워주기 때문이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