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잠이 잘 깨지 않아 늘 비몽사몽한 ‘졸린 아침’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아침잠을 깨기 위해 커피나 고카페인 음료에 의존하고 있다면, ‘아침운동’을 시작해보는 것이 좋다.
대개 정상적인 수면리듬에 따라 잠에서 깨어나면 ‘각성’을 돕는 아드레날린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뇌를 깨우게 된다. 하지만 야근, 불면증, 피로 등에 시달려 늘 졸린 아침을 맞이하고 있다면, 뇌를 깨우는 아침운동이 도움된다.
아침운동 효과▲ 집중력과 능률향상에 좋다= 운동은 뇌세포를 자극해 인지기능에 도움이 되며, 아드레날린 호르몬 분비를 자극해 상쾌한 아침을 만들어 준다. 운동은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완화하고, 뇌로 가는 혈액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집중력과 능률향상에 도움된다.
▲ 신진대사를 높인다= 에너지 대사를 높게 유지해 활기찬 컨디션을 유지하는 데 도움된다. 뇌 등 신체 장기는 신진대사과정을 통해 에너지를 소모하는데, 아침운동은 뇌에 자극을 주고, 뇌를 깨워 활동할 수 있게 해주며, 전신의 신진대사를 높여 낮 동안 칼로리 소모율을 높이고, 신체리듬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 기분을 좋게 한다= 아침운동은 스트레스, 우울, 불안감 해소에 좋다. 운동하면 뇌에서 행복호르몬이 분비되어 기분을 좋게 해주고, 긴장상태를 풀어주면서 마음의 여유를 만들어준다.
▲ 체력 향상, 다이어트에 도움된다= 근육을 단련하여 체력을 키우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오후 일정을 장담할 수 없는 직장인이라면 꾸준한 아침운동을 통해 체력을 향상시키고 다이어트를 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 숙면에 좋다= 아침에 운동하면 아드레날린 수치를 높여 깊은 잠에 빠지게 하여 숙면에도 도움이 된다. 숙면은 다음 날 아침의 컨디션을 좌우할 수도 있는 중요한 포인트이기 때문에 숙면하면 아침운동도 꾸준히 하고 상쾌한 아침을 보낼 수 있지만, 반대의 경우 아침운동도 어렵고, 불면에 시달리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