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철은 특히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기 쉬운 계절이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다양한 건강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특히 심혈관 및 뇌혈관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되므로 혈액순환에 좋은 식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트륨 식품 섭취 줄이기나트륨의 과다섭취는 혈액의 부피를 증가시켜 혈압을 상승시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젓갈, 장아찌 등 짠 음식은 자제하고, 가공식품보다 자연식품을 먹으며 국물은 건더기 위주로 먹는 것이 좋다.
동물성 지방질과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 피하기총 지방 섭취를 제한하고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도록 한다. 포화지방산이 많은 동물성 지방 대신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는 견과류, 식물성 기름, 생선 등을 적절히 먹고, 저지방 우유 등 지방함량을 줄인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은 통곡식으로 섭취탄수화물의 과다섭취는 중성지방 상승의 요인이 되어 체내 지방질 축적을 유발한다. 따라서 탄수화물은 총 칼로리의 60% 정도로 먹는 것이 적절하며 쌀이나 밀가루보다 현미, 잡곡, 메밀 등의 통곡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통곡식을 할 경우 분해, 흡수 속도를 조절하여 급격하게 증가한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저장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저녁에 섭취한 음식 중 에너지로 전환되지 못한 것들은 지방으로 축적하므로 저녁 늦은 시간에는 많은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홍삼 등 혈행 개선에 도움 주는 식품 챙겨 먹기평소에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는 식품을 챙겨 먹는 것도 효과적이다.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홍삼이 있다. 홍삼은 관상동맥질환자의 딱딱해진 혈관과 혈행을 개선할 뿐 아니라 동맥경화나 비만 등 대사성 질환에 효과적이므로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홍삼의 효과는 핵심성분인 사포닌과 진세노사이드의 함량에 의해 결정된다. 진세노사이드가 1g당 2.5~34mg 함유돼야 식약처로부터 건강기능식품임을 인정받을 수 있으므로 제품 선택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유효성분의 함량이 적정 이상일 때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도움말 = 하이닥 복약상담 서익환 (약사)>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