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neem) 오일의 시작은 4000년 전으로 거슬러간다. 인도 아대륙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님 나무의 씨와 과육에서 얻은 것으로 고대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 살균, 피부 질환, 천식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님 나무는 잎, 껍질, 꽃, 과일, 씨앗 등 어느 하나 버릴 것 없고 100가지의 생물 활성체를 가지고 있어 인도에서는 이를 ‘마을의 약방’, ‘모든 질병을 치료하는 나무’라 말하기도.
황금색이 돋보이는 님 오일은 먹음직스러운 색과는 달리 유황과 비슷한 냄새와 쓴맛이나 식용으로 사용하진 않는다. 지방산이 풍부하고 비타민 e, 필수 아미노산 등이 들어 있는데 ‘경전 속 불교식물(민태영, 박석근)’에 따르면 오일 속 고지방산이 가려움이나 민감성 또는 아토피, 건성 피부에 작용해 피부를 순하게 만들고 여드름에도 효과가 있다고 나타났다.
님 오일은 단독으로 피부에 바르기보다는 크림에 섞어 쓰거나 비누로 만들어 사용하면 좋다. 또한 님 오일은 두피에 생기는 비듬 증상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을 부드럽고 윤기 나게 만들고 탄력을 유지하기 때문에 가려운 두피, 비듬을 완화할 수 있다.
님 오일은 또한 유기농업, 친환경 농사에서도 방제제로 사용하고 있다. 님 나무 혼합물은 해충을 쫓아버리거나 갉아먹는 것을 멈추게 하거나 성장을 방해하는 등 해충을 무력화시키는 광범위한 살충제라고 말할 수 있다. 님 나무 파생물은 또한 곤충이 바이러스를 전염시키는 능력에도 영향을 준다. 화분을 키운다면 님 오일 2방울에 물 1l를 희석해 나뭇잎이나 줄기에 뿌려주면 효과가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