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음을 쫓아 각성 효과를 가져오는 카페인 대신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뇌 건강을 위한 음식은 없을까? 미국건강의학포털 webmd는 뇌 건강을 위한 스마트 푸드를 소개하고, 고도의 뇌 집중력이 필요한 날을 앞두고 있다면 뇌에 좋은 음식 섭취와 함께 숙면과 충분한 수분 섭취, 운동, 명상 등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힘내라 힘, 브레인을 위한 추천 음식△ 오렌지주스 등 과일주스 =당분은 뇌의 주원료로 짧은 시간에 기억력, 사고력, 지적 능력을 올려준다. 시험공부나 중요한 업무에 들어가기 전 오렌지주스, 포도주스 등 다양한 과일주스 한 잔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단, 너무 많은 당분 섭취는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과일과 유제품 곁들인 아침 식사 =연구에 따르면 아침 식사는 단기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아침 식사를 하는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수행능력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침 식사를 하되 기왕이면 뇌를 깨우는 데 도움이 되는 각종 과일, 유제품, 고섬유질 식품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 단, 아침 식사를 과식하는 등 너무 고칼로리로 섭취하면 오히려 집중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 =생선은 뇌를 깨우는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며,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치매와 뇌졸중 위험을 낮추고, 기억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생선을 섭취하는 68세 이상 노인을 7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이들의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이 35%가량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 인지기능 좋게 하는 견과류 =호두, 아몬드 등 견과류에는 항산화 비타민 e가 풍부한데, 뇌 신경세포 간의 원활한 물질 교환을 도와 기억력을 높여주고, 뇌의 노화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호두를 꾸준히 섭취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기억력과 집중력, 정보 처리 속도 등 뇌의 인지 기능이 더 높다는 연구 보고도 있다. 다만,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하루 한 줌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지능 높이는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단일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데, 혈중 단일불포화지방산의 농도가 높으면 지능도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아보카도는 기름으로 섭취할수록 영양분의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평소 아보카도 오일로 요리하는 것도 좋은 섭취 방법이 된다.
△ 슈퍼푸드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활성산소로부터 뇌 손상을 보호해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한 동물 실험 결과 블루베리를 충분히 섭취한 늙은 쥐에서 학습능력이 개선된 것이 확인됐으며, 젊은 쥐와 정신적으로 비슷한 수준이 됐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