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하고 더운 여름 날씨에는 체력적으로 지치기 쉽다. 이럴 때일수록 혈액 순환에 신경을 써서 온몸에 산소와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 기력을 보충해 여러 가지 질환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게 좋다. 여름철 더위를 날리기 위해 먹는 찬 음식이나 아이스크림, 음료수 등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자제하고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통해 여름철 건강을 지키도록 하자.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41 당근
당근에는 혈액 순환에 작용하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가 포함되어 있다. 베타카로틴은 활성 산소로부터 혈액을 지켜내고 비타민 e는 말초 혈관을 넓혀줘 전신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설탕 함량이 높은 음료수를 마시기보다는 당근을 착즙해 마시면 좋다. 당근에서 나는 맛과 향을 싫어한다면 사과를 섞어 먹어보자. 사과의 단맛이 당근 특유의 맛을 가려줘 당근을 먹기 싫어하는 아이들도 편안하게 마실 수 있는 주스가 된다.
2 양파
양파는 피를 맑게 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대표적인 채소로 꼽을 수 있다. 양파의 매운맛과 알싸한 향을 내는 유화이릴 성분은 모세 혈관을 확장시키며 퀘르세틴 성분은 체내 지질을 분해하여 중성지방 및 콜레스테롤 배출에 도움을 준다. 실제로 일본에서 23명의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하루 4.3g의 양파 추출물을 매일 복용했을 때 혈류 흐름이 크게 개선된 것이 확인되었다. 양파는 껍질째 달여 먹거나 김치나 초절임을 해서 먹으면 좋다.
3 생강
예로부터 찬 기운을 쫓아낸다고 알려진 생강은 혈압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돕는 역할을 한다. 또한 생강의 알싸한 맛을 내는 진저론과 쇼가올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항산화, 항염증 작용을 하며 라피노스 성분은 몸속 유해 세균 생장을 방해한다. 생강은 쓴맛 때문에 생으로 먹기 부담스럽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다. 이런 경우 청을 담가 따뜻한 물에 풀어 마시면 훨씬 맛있고 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4 석류
새콤달콤한 석류 속에는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준다. 샐러드 위에 흩어서 뿌려 먹거나 요구르트와 베리류를 섞어 스무디를 만들어 마시면 좋으며, 이것이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시판되고 있는 즙을 구입해서 마셔도 문제없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