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는 다양한 영양소를 가진 채소로, 대개 데친 뒤 양념과 무쳐 먹거나 국, 볶음 등으로 요리해서 먹는다. 시금치의 풍부한 영양을 섭취하고 싶지만 요리에 자신이 없는 경우엔 어떻게 해야 할까?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medical daily에서는 ‘시금치 주스’를 추천했다.
시금치와 함께 사과, 바나나, 파인애플 등 원하는 채소와 과일을 섞어 갈아 먹는 시금치 주스는 요리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다. 시금치 주스의 깜짝 놀랄만한 효능은 다음과 같다.
1 당뇨 증상 조절시금치는 항산화 효과를 하는 것으로 알려지는데, 특히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알파 리포산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시금치 주스를 마시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말초 신경 병증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어 당뇨 환자에게 추천된다.
2 시력 관리시금치에는 베타카로틴, 루테인 및 제아잔틴이 포함되어 있어 눈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앞서 말한 세 가지 영양소는 시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황반변성, 노안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3 피부, 머리카락 건강 향상시금치 주스에 들어 있는 비타민 a, b, c는 모발 성장을 자극하고 머리카락 두께를 두껍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높은 항산화 효과는 피부 세포 재생에 영향을 주고 피부가 촉촉한 상태로 유지될 수 있게 돕는다.
4 암 예방암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음식이 탈 때 발생하는 ‘헤테로사이클릭아민’이라는 물질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시금치 주스에 포함된 엽록소는 이를 차단할 수 있는 힘이 있어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다.
5 피로 해소시금치 주스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어 운동, 집안일 등의 활동을 한 후에도 신체가 빠르게 회복되고 기운을 차릴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마그네슘, 엽산 등의 성분은 몸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 영향을 준다.
건강한 삶을 꿈꾸지만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좋아하는 채소와 과일을 주스로 만들어서 매일 마셔보자. 처음에는 명확히 느끼지 못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건강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