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은 날이 더워지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여름 과일로, 달콤하고 시원한 맛뿐만 아니라 건강상에도 다양한 이점이 있다고 알려진다. 약 90%가 물인 수박은 몸에 수분을 공급해 갈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 100g당 약 20kcal로 열량이 상당히 낮아 운동을 즐기고 체중 감량을 하는 사람들이 먹으면 좋은 과일이다. 이 외에 수박이 가지고 있는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노화 예방수박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리코펜이 풍부하다. 이는 노화를 일으키는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가 노화하는 것을 막고 노폐물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강화해 여러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2 심혈관 질환 예방수박에 포함된 시트룰린이라는 아미노산은 혈압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혈관의 탄력을 유지하고 심장으로 가는 스트레스를 줄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근육통 완화칼륨은 단단해진 근육을 풀어주고 시트룰린 성분은 혈관을 이완한다. 이 두 성분이 모두 풍부한 수박은 이 때문에 힘든 운동을 하고 나타나는 근육통이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는 운동하기 한 시간 전 수박 주스 약 470cc를 마시면 근육통이 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수박은 관절 염증을 억제하는 데 영향을 주고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몸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부종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불면증, 소화불량, 피로, 비만을 포함한 대사증후군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다. 하지만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면 설사, 복통 등의 소화기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당이 빠르게 흡수되기 때문에 당뇨 환자의 경우 주의해야 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