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누나도 사로잡은 과일의 여왕 ‘석류’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 ‘꽃보다 누나’에서 터키 이스탄불을 여행 중인 이승기와 네 명의 여배우들이 즉석에서 짜낸 석류 주스를 마시는 장면이 방영돼 관심을 모았다.
특히 여성 건강에 좋은 과일로 알려진 석류는 당질, 아미노산, 비타민, 산류 외에 풍부한 칼륨과 펙틴, 탄닌 성분 등의 작용이 수렴, 정혈, 항산화 작용을 한다. 무엇보다 석류에는 에스트라디올, 에스토론으로 불려지는 인체에서 분비되는 여성 호르몬과 구조가 거의 동일한 에스트로겐 계열의 호르몬이 1kg당 10~18mg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준다.
석류 속의 여성호르몬은 수용성이며 인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과 흡사해 체내 수용체가 받아들이기가 용이하고 필요량을 소모하고 나면 잔량이 몸에 축적되지 않고 배설된다.
이 밖에도 석류 속에 함유된 탄닌과 결합한 에라그탄닌이 가수분해되어 생기는 에라그산은 항암 및 항산화 작용, 산 분비 억제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석류에는 나트륨, 칼슘, 인, 마그네슘, 아연, 망간, 철 등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단백질, 탄수화물과 비타민 b1, 비타민 b2, 나이아신 등도 들어있어 일상적인 식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미네랄과 비타민을 보충해 준다.
한방에서는 석류의 효능을 ‘신을 보하는 약제’로 보는데 석류의 신맛이 수렴작용이 강해 몸 안에 물을 가두어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 주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석류꽃은 구내염, 후두염, 편도선염 등 구강염증에, 석류 껍질은 구강과 장의 질환, 복통, 구충제로, 석류 잎은 구토방지나 식욕증진에 쓰인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