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종일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는 사람들은 누적된 근육의 피로 때문에 온몸이 찌뿌둥하고 어깨, 목 등의 통증이나 근육통 등의 근골격계 질환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스마트폰, pc 등의 사용이 늘면서 목의 피로감을 많이 느끼며 일자목, 거북목증후군 증세를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스트레칭을 해주면 뻣뻣한 목과 어깨 등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고 디스크와 오십견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스트레스도 감소시켜준다. 간단히 앉아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따라 해보자.
◇ 뻣뻣한 목 푸는 체조 i1. 허리를 펴고 반듯이 앉은 후 한 손을 턱에 대고, 다른 한 손은 목 뒤에 댄다.
2. 뒷목이 길어 진다는 느낌으로 턱을 끌어 당긴 후에 서서히 뒤로 넘긴 후 제자리로 돌아온다. (3회 반복)
point! 뒤로 젖혀질 때 턱이 처음부터 넘어가지 않도록 서서히 넘겨주며, 거북목이나 일자목으로 인해 짧아져 있는 앞쪽 근육을 스트레칭 시켜준다.
◇ 뻣뻣한 목 푸는 체조 ii 1. 의자에 반듯하게 앉아 한 손을 턱에 댄다.
2. 뒷목을 길게 편다는 느낌으로 턱을 끌어 당긴 후 고개를 옆으로 기울인다. (3회 반복)
point! 옆으로 굽혀지는 동작에서 턱이 들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뻣뻣한 목 푸는 체조 iii
1.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앉아 한 손은 반대쪽 의자 팔걸이를 잡고, 다른 한 손은 등받이를 잡고 앉는다.
2. 척추를 길게 세우고 양쪽 골반이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하며 몸통을 뒤로 돌려준다.
point! 허리와 목의 부담을 줄여주고 등의 경직을 해소해 주는 동작으로 회전 시 반드시 양 쪽 골반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며 양 어깨 높이가 기울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모델 / 힐리언스 코어센터 강지나 팀장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