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는 물론, 목부터 다리까지 전신의 통증을 초래하는 허리디스크의 원인 중 80%가 잘못된 걸음걸이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안짱걸음, 팔자걸음 등 잘못된 걷기 습관이 지속되면 다리 저림이나 요통을 초래하는데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런 증상들을 방치했을 경우 뼈의 구조적인 변화까지 일어나게 되면서 전신의 관절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바른 자세로 걷는 걷기는 허리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혈액 순환을 증가시키고 심장의 활동을 강화시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호흡기 기능증진의 효과도 있다. 내장 운동을 증가시켜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고 스트레스 완화와 면역기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다리와 허리의 근력이 증대되고 기초 체력도 향상되므로 신체를 건강하게 해주는데 좋다.
◆ 건강한 허리를 위한 올바른 걸음걸이 방법은걸을 때 무게중심은 발을 디딛는 방향대로 자연스럽게 이동한다. 이 때, 올바른 보행 방법은 발 뒤꿈치부터 땅에 닿아 발 중앙, 발가락 뿌리로 이어지는 순서대로 발을 디딛는 것이다. 앞다리는 최대한 곧게 뻗고 발끝은 위로 향하는 것이 좋다.
같은 거리를 걸어가더라도 큰 보폭으로 천천히 걷는 것보다는 작은 보폭으로 빠르게 걷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폭이 커지면 그만큼 다리나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단 빠르게 걷더라도 발 뒤꿈치를 먼저 딛는 자세는 지켜야 한다.
목, 가슴, 배, 허리까지 모두 최대한 똑바로 세운 상태에서 걸어야 한다. 또한 양 어깨가 수평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좌우로 흔들리거나 한쪽 어깨가 처지지 않도록 가방 등의 방향을 조절해주어야 한다. 이 때 시선은 전방 20~30m 정도 앞을 향하는 것이 적당하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