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게는 해삼, 해파리 등과 함께 3대 저열량 식품이다. 멍게는 우리나라 동, 남해 연안의 외해에 면한 암초 지대나 자갈질인 곳의 수심 6~20m 내외 암초에 부착해 수온 5~24도에서 서식한다.
단풍 같은 붉은빛에 오톨도톨한 돌기, 가늘지만 강한 뿌리, 도깨비방망이 같기도 하고 탐스런 열매 같기도 한 모양 때문에 멍게는 `바다의 파인애플''이라는 별명도 지녔다.
멍게는 타우린과 글루탐산, 글리신 등이 다량 함유돼 있어 특유의 단맛이 나며, 3~4년생 멍게가 맛과 향이 가장 좋다. 4월경부터 살이 찌기 시작하는 멍게는 6~8월께 가장 맛이 좋아지며 특히 이 시기에는 글리코겐이 많이 생긴다.
멍게는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으며, 뇌경색·심근경색 등의 성인병에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epa가 많이 들어 있다. 특히 당뇨병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 멍게의 효능, 당뇨 개선 감기와 숙취 해소에 좋아치매 예방 = 멍게의 함유된 지방질인 ''프라스마로겐'' 성분은 노인성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당뇨 개선 = 멍게의 ''바다듐''이라는 무기질은 천연 인슐린 역활을 하여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
노화 방지 = 멍게에는 피로 회복 물질인 ''타우린''이 풍부하여 노화방지에 좋다.
숙취 해소 = 멍게의 ''신티아올''은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
감기 예방 = 멍게의 ''글리코겐''과 ''우렁쉥''은 감기 및 천식 예방, 성장 강화에 효능이 있다.
정력 향상 = 멍게는 피의 흐름을 좋게 하고 내장의 기능을 강화해주어 정력 향상에 좋다.
탈모 예방 = 멍게 껍질의 ''콘트로이틴 황산'' 성분은 발모효과가 있다.
◇ 이렇게 먹어보자! ''멍게 비빔밥''[1인분 재료] 쌀밥 210g, 멍게살 50g, 부추 10g, 무순 5g, 김 0.5g, 참기름 4g, 통깨 1.5g, 양념장 (고추장 5g, 설탕 1g, 레몬즙 3g, 간 양파 3g, 매실액 3g)
1. 멍게는 꼭지를 따고 껍질을 벗겨 한입 크기로 썬다.
2. 부추는 2cm 길이로 썰고 김도 같은 길이로 가늘게 채 썬다.
3. 양념장 재료를 모두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손질한 멍게에 참기름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5. 그릇에 밥을 담고 부추, 무순, 멍게, 김, 통깨를 올리고 양념장을 넣어 비벼 먹는다.
추천 기사· 연애를 부르는 ''안티에이징'' 지압법
· 당신의 뱃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 4가지
· 저녁이 없는 삶엔 건강도, 미래도 없다출처: 건강이 궁금할 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