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환자가 5명이 추가되어 전체 35명이 되면서 메르스 예방법 및 마스크 사용법에 대한 관심이 높다. 식품의약품안전처를 통해 메르스 예방에 효과적인 ‘보건용 마스크’를 알아본다.
◇ 메르스 마스크 = 보건용 마스크(‘kf80’과 ‘kf94’)메르스 마스크로 불리는 n95 마스크와 kf94 마스크 중 일반인에게 메르스 예방으로 적합한 마스크는 황사마스크(kf-94)이며, 황사마스크(kf-80)로 인증된 마스크도 도움이 된다. 2014년 9월부터 입자차단 성능이 있는 제품만 ‘보건용 마스크’로 분류하고 있으며,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kf-94’ 또는 ‘kf-80’가 표기되어 있다.
‘kf'는 'korea filter'의 약자이며, 보건용 마스크는 'kf'문자 뒤에 숫자를 표시하여 해당 제품의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낸다. 분집포집효율, 안면부흡기저항, 누설률의 기준에 따라 kf80, kf94, kf99로 등급이 나누어 진다.
kf80 =미세입자(평균 입자크기 0.6um)를 80% 이상 차단하여 황사, 미세먼지 같은 입자성 유해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다.
kf94 =미세입자(평균 입자크기 0.4um)를 94% 이상 차단하여 황사, 미세먼지 같은 입자성 유해물질과 신종플루 같은 질환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다.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는 약국이나 대형 마트, 일반 소매점, 인터넷 등에서 자유롭게 구입할 수 있으며, 어린이의 경우 얼굴 크기에 맞는 마스크를 구입하여 얼굴에 밀착해 사용한다.
◇ 보건용 마스크의 올바른 사용법▶ 마스크를 쓰기 전 제품 포장에 표시된 착용법과 주의사항을 꼼꼼히 읽고, 사용법에 따라 착용
△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지킴이
◇ 보건용 마스크 사용 시 주의사항 51. 세탁하여 사용하거나 재사용하지 않는다.
2. 수건 휴지 등으로 호흡기를 감싼 다음 착용하면 밀착력이 떨어지므로 삼간다.
3. 마스크 착용 후 마스크의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않는다.
4. 마스크를 찌그러트리거나 모양을 변형시키지 않는다.
5. 마스크 안쪽이 오염되었을 때는 사용하지 않는다.
추천 기사·
메르스 마스크(n95, kf94)의 올바른 사용법은·
피로회복에 중요한 '잘 자는 법'은·
불안한 마음을 달래주는 음식 best 7출처: 건강이 궁금할 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