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내음과 채소의 상큼함을 함께 맛볼 수 있는 해조류는 그 맛만큼이나 영양도 풍부하다. 각종 요리에 많이 쓰이는 대표 해조류의 영양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1. 미역미역은 갑상선호르몬을 만드는 주요 성분인 요오드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갑상선호르몬은 땀과 체온을 조절하고 성장발육을 촉진하는 등 중요한 기능을 한다. 또한 자궁수축과 지혈 효과가 있어 산후조리 식품으로 애용되며 낮은 칼로리에 비해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2. 김보통 해조류에는 단백질이 10% 정도 들어 있는데, 김에는 40% 가량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또한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시력 보호, 야맹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이 밖에도 혈압 감소와 콜레스테롤 배출, 비만 예방 및 악성 빈혈 예방 등의 효과도 탁월하다.
3. 다시마다시마는 유해 중금속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나 비만 예방에 좋고 위 점막 보호 및 골다공증 예방, 뼈의 성장 발육 촉진, 방사선 체내 흡수 억제 등의 효능이 있다.
4. 우뭇가사리우뭇가사리로 만든 한천은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해소에 효과적이며 칼로리가 거의 없어 다이어트식이나 당뇨식 등에 많이 이용된다. 변비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다.
5, 파래파래는 해조류 중에서도 베타카로틴과 칼슘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필수 미네랄과 식물 섬유 함유량도 높다. 시력을 보호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해조류 섭취에 주의해야 하는 경우는해조류를 섭취할 때는 나트륨 및 요오드 과잉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조리 전에 반드시 깨끗이 씻어 과다한 나트륨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으며, 해조류에 많은 요오드는 과다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갑상선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해조류를 장시간 가열하면 끈끈한 성질이 있는 섬유질인 ‘알긴산’이 분리되어 맛이 떨어지고 영양소가 파괴된다. 따라서 해조류는 조리할 때 가장 마지막에 넣어서 조리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