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유의 알싸하고 향긋한 맛이 일품이며 식용과 약용으로 두루 쓰이는 쑥은 그 종류만도 30여 가지가 넘는다. 다양한 효능을 가진 쑥은 특히 환절기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다. 쑥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1. 풍부한 비타민 함유로 다양한 효과쑥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인체의 저항력 증가는 물론 위장을 튼튼하게 해줘 면역력이 떨어져 있거나 소화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또한 장 운동과 점액 분비를 원활하게 해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를 예방해주는 식품이다.
쑥은 요즘 같이 환절기에 나타날 수 있는 피부건조, 호흡기질환, 알레르기성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해주며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도 좋다.
뿐만 아니라 잃어버렸던 식욕을 돋우게 해줘 입맛이 을 때 좋으며 간에 기본적인 작용을 하는 비타민 b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간 건강을 강화시켜주고 여러 간질환의 증상을 개선시켜주기도 한다.
2. 몸이 찬 사람과 여성 건강에 효과쑥은 성질이 따뜻해서 몸이 찬 사람이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여성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쑥의 성분이 몸 안의 냉기와 습기를 내보내는 작용을 하여 몸이 찬 여성이거나 생리불순, 냉대하 등 부인병에 탁월하다. 또한 피부에 윤기와 활력을 주며 혈색을 좋게 해줘서 피부 건강에도 효과적이다.
3. 혈관 건강 도와주는 알칼리성 식품쑥은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혈액 내의노 폐물을 제거에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또한 쑥의 여러 성분들이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므로 고혈압이 있는 경우 쑥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혈압을 정상화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알칼리성 성질을 지닌 쑥은 여러 병의 원인이 되는 산성화를 중성화시켜주는 식품이다. 몸이 산성화되면 여러 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쑥과 같은 알칼리성 음식을 꾸준하게 먹으면 체질을 개선시킬 수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