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대신 두유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실제로 journa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에서 우유의 대체가 가능한 식품은 아몬드, 쌀, 코코넛, 두유라고 발표했다. 그중에서도 두유는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가 가장 많이 함유 되어 있다고 한다. 또한, 식이섬유와 비타민b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eat this, not that은 두유를 마시면 몸에 일어날 수 있는 변화에 대해 설명했다.
1. 근육량 증가두유의 주원료인 콩은 완전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두유는 1회 제공량 당 7~8g의 높은 함량의 단백질과 9개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2. 고혈압 개선the journal of nutrition의 연구에 따르면 경증~중증도 고혈압이 있는 남녀가 3개월간 하루에 2잔씩 두유를 마셨을 때 혈압이 감소했다고 한다. 엄청난 수치의 변화는 아니었지만, 두유 섭취로 인해 점차적으로 혈압이 감소하는 형태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3. 소화 기능 향상우유를 마시면 설사를 하는 ‘유당 불내증’은 전 세계 사람의 70% 정도가 겪고 있을 만큼 매우 흔한 질환이다. 유제품 섭취 후 발생할 수 있는 소화 장애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으로 두유가 적합하다. 두유는 영양학적으로 우유와 가장 유사하지만, 소화기 건강에 좋기 때문이다.
4. 전립선 암 위험 감소콩은 항산화 식품이며 특히나 대두는 항암 효과에 좋은 이소플라본의 공급원이다. cancer cause & control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두유를 한 컵 이상 섭취하는 남성은 전립선 위험이 70% 감소했다고 한다.
이처럼 다양한 이점이 많은 두유이지만,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200ml이다. 그 이상 섭취하면 오히려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 또한, 두유만으로는 칼슘을 섭취하기가 힘들다. 대부분의 식물성 단백질은 유제품만큼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두유를 마실 때는 칼슘이 들어있는 식품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