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jrigjwwe9r3edt_lecture:conts
추석선물을 고를 때 원재료와 영양성분의 함량 등 식품에 표시된 정보를 확인하면 보다 품질 좋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다음은 식약청에서 제공하는 추석 선물 고를 때의 주의사항이다.
인삼·홍삼, 과·채 음료는 원재료 함량을 확인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부모님 추석 선물로 많이 구입하는 인삼·홍삼 음료, 과채즙 등의 음료는 비슷한 제품이라도 제품에 사용된 인삼·홍삼 함량 등 원재료 함량이 다르므로 제품 뒷면의 원재료 및 그 고형분의 함량을 확인해야 한다.
보통 홍삼 음료는 물에 홍삼을 넣고 끓이는 등의 방법으로 얻은 홍삼 추출물을 가공하여 만든다. 이 때 추출물에서 수분을 증발시키고 남은 원재료의 함량을 고형분이라고 한다.
인삼·홍삼 음료의 경우 표시된 인삼·홍삼 추출물의 함량과 고형분의 함량을 곱하면 실제 제품에 함유된 인삼·홍삼의 함량을 계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홍삼 음료의 표시란에 “홍삼추출물 40%(고형분 50%), 정제수, 설탕”로 표시되어 있다면 실제 홍삼 고형분의 함량은 전체 음료량의 20%가 된다.
어린이 종합과자 선물세트는‘영양성분’확인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종합과자 선물세트는 제품 뒷면에 표시되는 개별 영양성분 표시를 확인하면 당, 나트륨, 지방 등이 낮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가지 제품이 한꺼번에 포장된 종합선물세트는 포장된 제품 중 유통기한이 가장 짧은 것을 겉포장에 표시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주의 깊게 살펴보고 구입해야 한다.
한과는 서늘한 곳에 보관 미리 추석선물이나 음식을 구입하는 경우 제품의 품질이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보관방법 표시를 확인하여 적절하게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한과류는 습하고 열기가 많은 곳에서 보관하였거나 오래 전에 제조한 경우 산패로 인한 냄새 등 품질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가능한 최근에 만든 제품을 구입하고 구입한 후에도 환기가 잘되는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알레르기 유발 성분 표시 확인 땅콩, 계란, 우유 등 알레르기 유발물질은 원재료명에 반드시 그 성분을 표시하고 있으므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원재료명 표시란을 확인하고 섭취하도록 한다.
관련기사
추석 이후까지 이어지는 명절증후군 - ‘소화불량’
추석 웰빙식 음식조리법과 건강건강기능식품, 현명하게 구매하는 법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