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턱 탈출비법 사각턱 원인에 따라 달라져
흔히 사각턱 수술은 전신마취 하에 외과적 수술이 필요한 것으로 여겨 수술을 꺼리는 경향이 있었던 것이 사실. 하지만 사각턱 교정은 사각턱이 생긴 원인에 따라 국소 마취만으로도 교정이 가능하다.
◆ 씹는 근육(저작근)이 발달해 사각턱이 된 경우에는 ‘보톡스 요법’
보톡스 요법은 턱 근육에 보톡스 주사를 주입해 근육 활동을 감소시켜 부피를 줄이는 방법으로 저작근의 발달로 턱이 각이 져 보이는 경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즉, 턱뼈의 돌출은 적으나 얼굴이 큰 경우, 뼈를 잘라도 특별한 효과가 없을 것으로 보이는 경우, 사각턱 절제술 후 저작근을 줄이고 싶은 경우 등에 적용 가능하다.
시술을 받은 후 근육의 볼륨이 줄어 육안으로 볼때 갸름해 보이는 얼굴 변화는 보통 3주 정도에 나타나기 시작하며 10~12주 경에 최대 효과를 보인다.
그러나 뼈 자체가 크면 외과적 수술이 필요하고, 치료를 받은 후 1~2년 사이에 다시 주사를 맞아야 해 주기적인 재 치료가 필요하다.
◆ 뼈 자체가 각이 져 사각턱인 경우에는 ‘하악각 부분 절제술’
외과적 수술법인 하악각 부분 절제술은 입안을 절제하여 하악각을 노출시킨 후 발달한 뼈을 절제해 사각턱을 교정하는 것이다. 이 치료는 입원이 필요하며, 2주 정도 후에 부기가 가라 앉고, 일반적으로 수술 후 한 달이 지나서부터 서서히 턱선이 갸름해지는 변화가 나타나며 3~5개월 후면 완전한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 피하지방이 두꺼워 사각턱인 경우에는 '지방 흡입술'
뼈 자체는 각이 지지 않았지만 볼살이 많아 사각턱으로 오인 받는 사람들에게 많이 이용된다. 외과적인 수술을 동시에 할 수도 있으나, 볼의 지방만 제거해줘도 날씬하고 갸름한 윤곽을 만들 수 있다.
◆ 턱이 짧아 상대적으로 사각턱으로 보이는 경우에는 ‘턱끝 연장 수술’
원래 턱 끝의 길이가 짧거나 상대적으로 턱 끝이 짧게 보여 더욱 각이 져 보일 때는 턱 끝을 다듬거나 턱 끝의 수직 길이를 연장하는 턱끝 연장 성형 수술이 있다. 심한 사각턱인 경우 외과적 수술과 함께 시행하면 더욱 갸름하고 계란형의 얼굴을 만들 수 있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