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안한' 밤, 도움 주는 약들
발기부전은 많은 남성들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원만한 성생활이 어려워질 뿐 아니라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위축 등으로 다른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발기부전으로 진단이 되면 가장 먼저 받게 되는 치료방법이 경구용 치료제 복용이다. 간단한 복용방법으로 인해 선호되고 있는 경구용 치료제들의 제재별 특징과 약효 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 pde-5 억제제
pde-5의 선택적 억제제인 실데나필(sildenafil)은 많은 발기부전 치료제에 사용되고 있는 성분이다.남성이 성적으로 흥분하면 대뇌가 음경주위의 신경들에게 신호를 보내 no(nitric oxide)라는 물질을 분비하게 만들며 이 물질이 음경에 c-gmp라는 물질을 만들도록 한다. 이 c-gmp라는 물질이 발기의 촉매제가 되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이 쏟아져 들어가도록 하여 발기가 되는 것이다.
남성의 성적 흥분이 이어지는 동안 이 c-gmp는 계속하여 생성되는데 동시에 이 c-gmp를 파괴하여 발기를 저지하는 pde-5(phosphodiesterase type 5)라는 물질도 같이 생성된다.
이 두 물질이 평형상태를 이루면 발기가 지속되며 c-gmp의 생성이 감소하면 pde-5에 의해 급속히 c-gmp의 농도가 떨어져 발기가 중단되는 것이다. 실데나필은 이 pde-5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실데나필 성분을 사용한 제품에는 비아그라, 누리그라, 팔팔정 등이 있다.
<표> 대표적인 pde-5 억제제 제품 비교◆ 알파 아드레날린성 수용체 차단제
알파 아드레날린성 수용체 차단제는 알파-1과 알파-2 아드레날린성 수용체를 차단하여 발기를 유발한다. 경구 투여 시 빠르게 흡수되며 작용시간은 15-45분이다.
◆ 호르몬 요법 및 기타 제재
성선기능 저하증의 경우 남성 호르몬을 보충하여 혈청 테스토스테론치를 생리적 범위로 유지시켜 주면 발기력을 회복시킬 수 있다. 남성호르몬은 성욕이나 npt에는 관여하지만 음경발기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산화질소 전구물질이나 산화질소 공여제, 보조적인 뉴로펩타이드 등도 발기 유발효과가 있으나 결과는 미흡한 수준이다. 또한 알파 수용체 차단제인 트라조돈(trazondone hcl), 요힘빈(yohimbine hcl), 델라콰민(delaquamine hcl) 등도 발기를 유발시키지만 효율성이 낮아 보조제나 심인성 발기부전에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