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데이, 돼지고기 맛있게 먹으려면?
3.1절과 주말이 이어지는 황금연휴와 3월 3일 삼겹살데이가 겹쳐졌다. 돼지고기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고 즐겨 먹는 식재료이며, 삼겹살은 특히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한다.
삼겹살데이를 맞아 돼지고기에 대한 영양성분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주말에 좋아하는 사람들과 오손도손 삼겹살 한 점 하는 것은 어떨까.
돼지고기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해 소화 장애, 피로, 신경염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탄수화물의 대사를 촉진하고 피부를 윤기나게 해주는 미용 효과가 좋다. 혈관 건강, 간장 보호, 피로 회복, 노화 예방에 좋으며, 돼지고기에 많이 들어있는 철(fe)은 체내 흡수율이 높아 철 결핍성 빈혈을 예방해준다.
돼지고기는 구이, 수육, 찌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섭취하게 되는데, 맛있는 돼지고기 요리를 즐기기 위해서는 특유의 누린내를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돼지고기의 누린내는 조리하기 전 밑간으로 청주와 다진 마늘, 생강즙, 후추, 양파 등을 이용해 제거할 수 있다.
돼지고기와 궁합이 맞는 식재료로는 새우젓, 마늘, 양파, 부추, 표고버섯, 생강, 계피, 월계수, 녹차, 후추, 커피, 매실, 사과, 파인애플, 키위 등이 있다.
또한, 돼지고기를 맛있게 먹으려면 불판에 구울 때 여러 번 뒤집지 않고, 볶음 요리를 할 때는 맛술과 청주, 생강 등을 넣어 잡내를 제거하며 냉동육보다 가급적 냉장육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돼지고기는 차가운 성질의 음식으로 배가 차가운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섭취시 깻잎, 고추, 마늘 등 뜨거운 성질의 식재료와 함께 먹으면 도움이 된다. 또한, 돼지고기의 히스타민 성분은 가려움증과 염증을 촉진하는 원인이 되므로, 염증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돼지고기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