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피부고민 양대 산맥, ‘모공ㆍ피지’ 해결
피지가 과하게 생성되어 번들대는 얼굴은 남녀를 불문한 고민거리이다. 특히 기온이 높아 모공이커지는 여름철이 되면 특히 심해진다. 청소년기에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활성화되어 나타나는 여드름의 주요 원인도 피지 분비가 많아져서 발생한다.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인데, 첫째는 피지 분비가 많기 때문이고 둘째, 피부의 노화에 의한 것으로 30세 전후부터 피부 탄력이 급격히 저하, 피지가 배출되는 통로를 조여 주는 힘이 떨어지기 때문에 모공이 늘어나게 된다.
피지 분비를 줄이는 화장품으로는 수렴화장수, 즉 아스트린젠트를 세안 후 바르면 다음날 아침 피지가 줄어든 얼굴을 확인할 수 있다. 먹는 약으로는 비타민 a유도체가 있으나 가임 여성에게 사용할 수 없으며, 모든 부위의 피지를 말려 피지선이 적은 부위에선 피부 건조증이 생기고 입술이 트는 단점이 있다.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황규광 원장은 “모공 축소와 피지 제거를 효과적인 방법으로 크리스탈 필링후 입자가 작은 숯 용액을 모공과 피지선에 침투시켜 장파장의 색소 레이저를 쏘는 방법인 소프트 필이 있는데, 카본이 레이저를 흡수, 모공이 축소되고 피지선이 파괴된다”고 설명했다. 피부 노화가 개선되고 피부 잡티와 기미 잡티가 함께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모공과 피지 관리를 위한 또 다른 방법인 흡입고주파는 원래 안면 리프팅용 레이저 장비로서 일반 고주파 장비와는 달리 피부를 빨아들이는 작용을 통해 모공과 피부 심부 깊이 열을 전달, 모공 주위의 콜라겐을 응축시켜 모공이 좁아지게 된다. 모공에 붙어있는 피지선의 일부를 파괴하여 피지 분비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다. 소프트필과 흡입고주파 모두 시술 후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어 편리하다.
이 밖에 여드름 치료에 사용되는 pdt는 클로로필이나 ala 성분의 광과민제를 바르고 한 시간 후 빛이나 레이저를 쪼이면 이 성분들이 피지에 흡착돼 있다가 광화학 반응을 일으켜 피지가 파괴되기 때문에 피지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피지 분비가 많고 염증이 심한 화농성 여드름에 효과적이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