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퉁불퉁’ 여드름 흉터 고민이라면?
여드름 흉터는 생긴 이유부터 모양까지 가지 각색이어서 흉터의 종합 판이라 할 수 있다. 여드름 흉터가 발생하는 이유는 여드름이 염증성 질환이며 상당히 깊은 진피에서도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흉터가 발생하게 된다. 흉터가 발생하려면 진피 상층부인 유두 진피 손상까지는 발생하지 않으나 심부 진피인 망상 진피까지 손상이 확대되면서 흉터가 발생한다.
◆ 여드름 흉터가 치료하기 힘든 이유는?
여드름 흉터가 깊이가 깊은 것부터 얕은 것까지 흉터의 깊이가 다양하고, 모양 또한 다양하여 송곳으로 찍힌 모양, 박스형, 넓고 움푹 패인 형, 구축이 동반된 경우, 켈로이드 형 등이 있다. 또 옆 흉터와 연결되어 누공이 형성된 경우는 완전 절제해 주지 않으면 다시 흉터를 형성하게 된다. 턱은 켈로이드 형성으로 위축성 흉터가 아니라 비후성 반흔의 형태를 갖게 된다.
이렇게 모양과 깊이가 다양한 데, 한 두 가지 방법으로 여드름 흉터를 치료한다는 것은 과학적이지 못하다. 각 치료법에 따라 효과가 좋은 형태의 여드름 흉터를 나누어 볼 수 있는 데, 예를 들어 송곳형은 크로스 혹은 국소 피부 재생이 효과적이고 박스형 흉터는 펀치로 뚫어 패인 부분을 피부 표면 높이로 맞추는 수술, 전반적으로 얕은 흉터는 요즘 많이 쓰이는 프락셀 레이저나 mts에 비교적 효과적으로 치료된다. 그러나 최근 ‘이런 시술을 원칙 없이 무작정 반복해서 여드름 흉터는 그렇게 많이 호전 되지 않은 반면 피부가 딱딱해지고 원래 피부의 질감과 특성을 변화시키는 부작용 사례도 많아지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필링, 토닝, 필러 등 여름철에도 시술 가능
한마디로 말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게 하는 여드름 자국 치료법은 강력한 치료법에 비해 효과가 적을 가능성이 크다. 단지 최근에 수술 기구나 레이저의 개발에 따라 일상 생활에 지장 정도가 많이 줄었다는 의미이다. 프락셀 레이저의 개발로 레이저 박피에 비해 상처 치료의 필요가 없어지는 등 상당히 편리해 졌지만 여전히 흉터 주변부를 깎아주는 레이저 박피는 국제적으로 여드름 흉터 치료의 표준이다.
화학약품에 의한 피부 재생도 움푹 파인 흉터 속만 시행하여 딱지 크기를 최소화하거나 크리스탈 필링과 후속되는 레이저 토닝으로 진피를 자극하는 방법, 자가혈 주사에 의한 진피 재생, 필러를 사용한 채움술은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지 않고 진행할 수 있는 방법들이다. 이런 방법들은 자외선에 노출해도 별 상관이 없는 방법이므로 한여름, 바캉스 계절에도 시술 받을 수 있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