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다이어트 성공하기 좋은 이유
활동량이 적어지는 겨울은 살이 찌기 쉬운 계절이다. 똑같이 먹고 운동해도 살이 더 찌는 이유는 활동량뿐만 아니라 우리 몸이 추위를 대비하기 위해 체지방을 늘리기 때문이기도 하다.
활동량이 적어 다른 계절에 살이 찌기 쉬운 겨울철, 효과적인 다이어트와 체중관리를 위해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 기초대사량이란?
같은 음식을 먹어도 살이 잘 찌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이는 기초대사량이 다르기 때문이다. 기초대사량은 생명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대사량으로 숨만 쉬고 있어도 소모되는 열량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이 기초대사량의 차이 때문에 두 명이 같은 음식을 같은 양 섭취했을 경우 한 명은 살이 찌고 다른 한 명은 칼로리를 모두 소비해 살이 찌지 않는 것이다.
◆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3가지
1. 근력운동, 물 많이 마시기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근력운동’을 하거나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근육은 기초대사량을 높여 지방을 연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근력운동을 시작한 초반에 몸무게가 증가해 근력운동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지방이 연소하며 근육이 생성되며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이므로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지속해야 한다.
바빠서 운동을 하기 힘든 사람이라면 계단을 걸어 올라가거나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는 등 생활 속에서 짬을 내어 할 수 있는 방법들로 실천하는 것이 좋다.
2. 실내온도 너무 높이지 않기
겨울은 활동량이 줄어들고 추위에 대비하기 위해 몸이 스스로 체지방을 늘리는 계절이지만, 체온을 유지하기 스스로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는 계절이기도 하다. 춥더라도 실내 온도를 너무 높이지 않아 몸이 스스로 에너지를 소비하도록 돕는다면 다이어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3. 규칙적인 식사로 에너지 소모하기
끼니를 거르면 우리 몸은 에너지를 쌓아두는 체질로 바뀐다. 간헐적인 영양분의 섭취는 단백질 부족으로 이어지고, 단백질의 부족을 기억하는 우리의 몸은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사태에 대비해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고 쌓아두게 된다.
이 때문에 규칙적인 식사는 다이어트를 할 때 꼭 지키는 것이 좋고 단백질이 풍부한 닭가슴살, 고등어와 칼로리가 낮은 채소나 과일을 많이 섭취하면 기초대사량을 높여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