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사람만 아는 고통, ‘혓바늘’
혓바늘이 돋아 음식을 먹을 때 괴로웠던 경험을 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혓바늘은 혀의 유두 부분의 염증으로 인해 생긴 궤양으로, 혓바닥에 좁쌀알같이 붉은 살이 돋아 오른다.
침 속에는 라소자임, 락토페린 등의 항생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입 속으로 들어오는 세균을 1차적으로 방어하는데, 피로나 스트레스 등의 원인에 의해 입속의 점막이 세균,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혓바늘이 생기는 것이다. 스트레스 외에도 과로, 국소적인 외상, 영양 부족, 건조하거나 불결한 구강 상태, 항생제나 스테로이드제의 과도한 사용, 면역 결핍, 음식으로 인한 자극 등에 의해 발생한다.
혓바늘은 보통 특별한 치료 없이도 1~2주 휴식을 취하면 사라지지만 혓바늘이 2주 이상 없어지지 않거나 또한 아프지 않고 같은 자리에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충분한 휴식과 구강 청결, 구강 상처 방지 등이 예방법이다.
혓바늘이 생기면 통증 때문에 음식을 먹기 꺼려지지만 혓바늘의 예방과 완화에 도움과 같은 음식들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1. 다시마
혓바늘에 생겼을 때 다시마를 섭취하면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2. 우유
우유에는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는 구강 내 점막의 저항력을 높여주고 혓바늘등 입안 염증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드립니다.
3. 꿀
꿀에는 살균능력과 함께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꿀에 함유되어 있는 당분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로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혓바늘에 좋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