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되면 혈액순환이 잘 안되 않아 손발저림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다. 우리 몸의 체온이 떨어지면 혈관 수축으로 심장의 혈류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혈액순환 장애로 손발저림, 통증,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고혈압 뇌졸중, 심장질환의 위험이 증가한다.
겨울철에 손발이 차다고 느낀다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만한 음식과 건강기능식품을 챙겨먹으면 도움이 되는데, 식약처는 혈행 개선에 좋은 식품으로 오메가-3지방산함유유지, 감마리놀렌산함유유지, 홍삼, 영지버섯균사체추출물, 프랑스해안송껍질추출물, 나토배양물, 은행잎추출물 등 7종을 꼽은바 있다.
이들 건강기능식품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을 감소시켜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계열의 불포화지방산으로 식용 어류, 바닷물범, 조류(藻類)를 원재료로 하여 제조한 것으로 하루 0.5~2.0g(dha와 epa의 합)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감마리놀렌산 =오메가-6 불포화 지방산으로 달맞이꽃 종자, 보리지 종자, 까막까치밥 종자를 원재료로 하여 제조한 것으로 하루 240~300mg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홍삼 =인삼을 원재료로 사용하여, 말리지 않은 수삼을 증기 또는 기타 방법으로 쪄서 익혀 말린 것으로 하루 진세노사이드 rg1과 rb1의 합이 2.4~80mg정도 먹으면 도움이 된다.
영지버섯 자실체 추출물 =영지버섯자실체추출물은 영지버섯의 자실체를 열수로 추출하여 제조한 것으로 하루 베타글루칸 양을 24~42mg 먹도록 한다.
프랑스 해안 송껍질 추출물 =프랑스남서부 해안에 자생하는 프랑스해안송(pinus pinaster) 껍질을 주정으로 추출하여 제조한 것으로 하루 100~300mg 먹으면 도움이 된다.
나토배양물 =나토균을 일정한 배양배지조건에서 배양하고 부형제와 혼합하여 제조한 것으로 하루 hk나토배양물로 133mg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은행잎추출물 =은행나무(ginko biloba l.) 잎을 주정으로 추출하여 제조한 것으로 하루 120mg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
이와 같은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는 식약처가 인증한 ‘혈행개선’제품인지 확인해야 하며, ‘건강기능식품’문구 또는 마크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일일섭취량 이상 섭취하거나 항혈액응고제 등의 의약품과 함께 섭취할 경우, 상처 발생 시 지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일일섭취량을 준수해야 한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