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급 음식에 쓰이는 겨울철 대표 음식이다. 영양성분이 균형 있게 함유돼 있어 완전식품에 가까운 해산물로 겨울철 면역력이 약한 아이와 노인뿐 아니라 피로한 성인에게 좋은 보양 음식이다.
아이_두뇌발달과 면역기능 향상굴 속에는 풍부하게 들어있는 ‘아연’은 면역기능과 세포분열에 필요한 성분이며, ‘타우린’ 성분은 아이의 두뇌발달에 도움을 준다. 굴속에는 학습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dha와 칼슘도 풍부하여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좋다.
아빠_간 기능 향상과 성인병 예방굴속 ‘타우린’ 성분과 불포화지방산 epa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성인병과 겨울철 자주 발생하는 뇌졸중, 심근경색증 등의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굴의 고비타민과 고단백질은 지친 간 기능 회복에 크게 도움을 준다.
엄마_피부미용과 노화억제굴속에는 멜라닌 색소를 분해해 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검버섯, 기미와 같은 색소 침착을 예방해 준다. 또한, 항산화 효소인 셀레늄이 풍부해서 체내 세포 기능 활성화와 중금속 해독에 도움을 주어 노화방지에 좋다.
◇ 굴전굴전은 굴의 영양소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고소한 맛은 더해져 생굴을 잘 먹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좋다. 특히, 굴속 아연은 여러 가지 유전자 정보들을 만드는 중요한 ‘mrna’에 작용 하며, 면역력 강화와 피부건강에 좋다.
< 재료 >
▷ 굴 250g, 달걀 2개,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밀가루 50g, 소금, 맛술, 후춧가루
< 조리법 >
1. 굴은 소금물에 깨끗이 헹궈 체에 받쳐 물기를 빼준다.
2. 고명에 사용할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썰어 준다.
3. 달걀 2개를 그릇에 깨서 풀어 준다.
4. 물기를 뺀 굴은 그릇에 담고 소금, 후추, 맛술을 소량 넣고 양념해 준다.
5. 굴을 밀가루에 묻혀 달걀과 굴에 접착제 역할을 하도록 한다.
6. 달궈진 팬에 기름을 소량 두르고 굴을 부치고 청, 홍고추로 고명을 올려 준다.
7. 키친타월에서 기름을 한번 빼주고 완성된 굴전을 그릇에 담는다.
◇ 생굴 무침생굴 무침은 성인뿐 아니라 겨울철 면역력이 크게 떨어지는 노인에게 특히 좋은 보양음식이 된다. 생굴을 고를 때는 흰색이며 유백색을 띠고 탱글탱글한 것을 고르면 신선한 굴이다.
< 재료 >
▷ 굴 300g, 밤 5알, 배 1/4개, 무 1토막(나박썰어 4줌 정도), 미나리 50g, 쪽파 10대, 배추 속
▷ 양념장: 고춧가루 3큰술, 멸치액젓 3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생강가루 1/2작은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2큰술
< 조리법 >
1. 굴은 소금물에 재빨리 흔들어 씻어 체에 밭쳐 준비한다.
2. 배추속은 작은 잎으로 골라 깨끗하게 씻어 체에 받쳐 물기 빼 준비한다.
3. 무와 배는 0.5mm 정도의 굵기로, 밤은 가늘게 채를 썰어 준비한다.
4. 채를 썬 무는 굵은 소금 1/2큰술을 뿌려 10분 정도 재워둔 다음 면 보자기에 싸서 꼭 짠 후 준비한다.
5. 물기 짜낸 무를 볼에 담고 양념장을 넣고 조물조물 골고루 양념한다.
6. 쪽파와 미나리, 채를 썬 배를 넣어 젓가락으로 살살 버무린 후 마지막에 굴을 넣는다.
7. 배추 속 위에 조금씩 덜어 담고 고명으로 가늘게 채를 썬 밤을 올려주면 완성.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