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봄바람과 함께 찾아온 불청객 '황사'와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기 시작했다. 많이 알려진 것처럼 황사와 미세먼지는 천식, 알레르기 비염 등 각종 호흡기질환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외출 시 '황사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황사 마스크'를 '일반 방한대'와 착각하는 등 황사 마스크가 별도로 판매한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아직 많다.
황사 마스크는 황사나 미세먼지와 같이 매우 작은 입자를 여과할 수 있는 필터가 내장된 마스크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안면부 누설율, 분진포집효율, 안면부흡기저항 등의 심사를 거쳐 '의약외품'으로 허가한다. 황사 마스크를 똑똑하게 고르는 법을 알아본다.
◇ 시중에 판매되는 마스크의 종류◇ '황사 마스크' 고르는 법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한 황사 마스크와 방역용 마스크는 마스크 외부 포장에 “의약외품”과 “황사 마스크”나 “방역용 마스크”로 표시가 되어 있으므로 꼭 확인해야 한다. 또한, 뒷면에 제조업자 또는 수입자의 상호 및 주소, 용량 또는 중량이나 개수, 제조번호와 제조연월일도 기본적으로 확인하자.
◇ '황사 마스크' 착용 방법△ 사진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보건용 마스크 올바른 사용법
◇ '황사 마스크' 주의사항 5가지1. 세탁하여 사용하거나 재사용하지 않는다.
2. 수건 휴지 등으로 호흡기를 감싼 다음 착용하지 않는다.
3. 찌그러트리거나 모양을 변형시키지 않는다.
4. 마스크 착용 후 마스크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않는다.
5, 마스크 안쪽이 오염되었을 때는 사용하지 않는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