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가 되면 어김없이 재채기와 콧물이 끊이지 않는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 3가지 주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면역성 질환으로, 증상이 봄이나 가을 등 특정 계절에 나타나는 경우를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이라고 한다.
알레르기 비염의 예방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것은 원인항원이 코로 들어오는 것을 피하는 회피요법이다.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그 원인이 되는 꽃가루나 나무종류를 피하고 외출할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알레르기 비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다음과 같은 식품을 찾아 섭취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1. 감자감자에는 비타민 b, 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면역력 향상에 좋으며 알레르기 체질 개선과 비염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고 감기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감자는 찌거나 녹황색 채소와 함께 부친 감자전, 찌개 등에 넣어 먹으면 좋다.
2. 미나리미나리는 식욕증진과 해독작용이 뛰어나 알레르기 때문에 두드러기가 났거나 비염이 생겼을 때 생즙을 내 마셔주면 효과가 좋다. 뿌리를 자른 미나리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뒤에 즙을 짜서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마시거나, 거즈에 묻혀 콧속을 냉찜질해 주시면 도움이 된다.
3. 된장된장은 항암효과와 면역력을 높여주고 해독작용을 해주는 건강식으로, 몸 속에 쌓인 독소를 없애주어 알레르기 비염에도 좋은 음식이다. 제철 채소를 된장에 찍어 먹거나 된장찌개, 된장국 등으로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4. 검정콩검정콩에는 비타민b, 필수 아미노산, 아놀레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기침과 가래를 삭히는 데도 도움을 준다. 항염 작용과 면역기능 강화에도 효과적이므로 비염 예방에 좋으며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다.
5, 연근연근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소염작용이 매우 뛰어난 음식으로, 평소에 반찬으로 만들어 꾸준히 먹으면 좋다. 연근의 소염작용은 코 내부 점막조직의 염증을 가라앉혀 비염 완화에 도움을 준다.
6. 대추대추는 감초와 함께 달여서 마시면 좋은데, 대추와 감초를 7:1 비율로 달여 꾸준히 마시면 비염 완화에 도움이 된다. 대추는 비염뿐 아니라 혈액순환에도 좋은 건강식품이다.
7. 배배는 찬 음식으로 몸 속 갈증 해소에 좋고 기침과 가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배를 그냥 먹는 것 보다 배즙을 내어 따뜻하게 데워 먹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