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는 신체의 모든 부분이 자라는 시기이기 때문에 영양 섭취가 각별히 중요하다. 특히 학습 능력을 좌우하는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는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 부모들이 인터넷 등을 통해 정보는 많이 알면서도 정작 제 때 챙겨 먹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학교나 학원으로 이동하는 시간에도 먹을 수 있도록 포장해서 준비할 수 있는 식품들을 소개한다.
1. 견과류두뇌 발달에 좋은 대표음식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a, b가 풍부하여 두뇌에 매우 좋다. 특히 뇌와 생김새가 닮은 호두는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아이의 뇌 성장에 좋은 영향을 준다. 불포화지방산은 두뇌 기능을 최대한 강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혈관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견과류들은 통에 담아서 다니기도 쉽기 때문에 아이들이 쉬는 시간에 잠깐씩 먹기 편리하다. 요즘에는 매일 권장량에 맞게 따로 포장되어 나온 견과류도 있으므로 등교시 가방에 한 봉지씩 넣어가도록 하면 좋다. 견과류를 싫어하는 아이들은 조청이나 올리고당을 넣어 스틱 형태의 에너지바로 만들어 주면 달콤하면서도 고소한 간식이 된다.
2. 유제품뇌세포의 손상을 막고 증가시켜주는 단백질은 아이들의 뇌 성장에 꼭 필요하다. 뇌에 좋은 단백질은 대표적으로 우유나 치즈가 있다. 유제품에는 비타민b와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레시틴은 뇌세포를 재생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
우유와 치즈는 건강에도 좋지만 맛도 좋아 아이들 간식으로는 좋다. 평소 비타민음료나 탄산음료 대신 신선한 우유를 습관적으로 마실 수 있도록 냉장고의 가장 꺼내기 쉬운 칸에 우유를 준비해 두자.
3, 두부콩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무기질 등 여러 영양소가 들어있다. 콩으로 만든 두부에도 역시나 영양분이 풍부한데, 주로 레시틴이 풍부하여 두뇌기억력, 집중력과 사고력을 향상시켜 준다. 하지만 바쁜 아이들에게 두부를 자주 챙겨주기 어렵다면 두부를 과자로 만들면 좋다.
두부과자는 간식도 되며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이다. 처음 먹으면 텁텁한 맛에 싫어하는 아이들도 있으니 아이 입맛에 맞는 것으로 고르도록 하자.
추천 기사· 연애를 부르는 '안티에이징' 지압법
· 당신의 뱃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 4가지
· 저녁이 없는 삶엔 건강도, 미래도 없다출처: 건강이 궁금할 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