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인 귀리. 귀리는 다른 곡물에 비하여 단백질 함량이 높고, 필수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포함되 있어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 중 으뜸으로 꼽힌다. 게다가 fe, ca, mg, na, k, p, cu, mn, 쿠인 아홉 가지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불포화 지방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또한, 일곱 가지 비타민 b와 비타민 e, 칼슘 등 함량이 높아 영양적 가치가 높다.
▶ 귀리 효능,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첫 번째 효능은 성인병 예방이다. 귀리에 가장 많이 함유돼 있는 베타글루칸은 체내의 간,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당뇨병이나 직장암의 발생을 막는 데 도움을 준다. 나트륨에 길항작용을 갖고 있는 칼륨이 풍부해 고혈압 및 심장병에 효과가 있다.
두 번 째 효능은 다이어트이다. 귀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느끼게 해 과식을 방지함으로써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또한, 프로스타글리딘이란 성분이 염증 촉진성분을 저지해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프로테아제라는 효소로 발암물질과 바이러스 등의 활성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다.
▶ 귀리 어떻게 먹을까?귀리는 아침 식사용 선식과 아이들 이유식으로 많이 이용되는데, 밥에 넣어 먹거나 죽이나 누룽지로 먹어도 된다. 쌀밥에 귀리를 첨가하면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많이 증가하고 쌀밥의 베타글루칸 함량과 항산화 활성 등을 증가시킬 수 있어 좋다. 먹고 남은 귀리의 보관법은 보리 보관방법과 유사하여 신선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면 된다.
귀리밥 짓기, 귀리 영양밥
귀리밥을 만드는 법은 백미에 귀리 20% 또는 30%를 넣고 밥을 지으면 식감도 살리고 건강에도 좋은 밥이 된다. 귀리를 이용한 영양밥 짓는 법을 농촌진흥청을 통해 소개한다.
[재료] 쌀(1컵), 귀리(1컵), 마늘(3쪽), 닭가슴살(1쪽), 방울토마토(3개), 수삼(1개), 어린잎채소(1줌)
△ 사진 출처 = 농촌진흥청
1. 쌀과 귀리는 찬물에 헹군 뒤 물을 넉넉하게 부어 30분 이상 불린다.
2. 방울토마토는 2등분 하고, 마늘은 꼭지를 제거해 납작 썬다.
3. 냄비에 닭가슴살, 마늘, 수삼을 담고 물(3컵)을 부어 중간 불로 익힌 뒤 육수를 체에 거른다.
4. 불린 쌀과 귀리의 물기를 빼 냄비에 담고 닭고기 육수(1 3/4컵)와 닭고기, 수삼을 넣는다.
5. 센 불에서 끓어오르면 뚜껑을 덮어 중간 불로 줄여 15분, 불을 끄고 5분간 뜸을 들여 밥을 짓는다.
6. 닭고기와 수삼을 건져 납작 썬 뒤 방울토마토와 어린잎채소와 함께 밥 위에 얹는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