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그대로 생선의 기름을 의미하는 ‘어유’는 오메가-3 성분인 epa와 dha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알레르기 억제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어유의 효능과 섭취 시 유의할 점은 무엇일까?
dha의 효능, 뇌세포 활성화와 시력에 도움어유에 포함된 필수 지방산인 dha는 뇌세포막과 신경세포의 주요 구성 성분이며, 시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망막의 50% 이상을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dha를 섭취하면 시력 보호와 기억력 향상, 뇌세포 활성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pa의 효능, 혈전 생성 방지해 동맥경화 예방어유의 epa 성분은 뇌경색과 심근경색 등 뇌혈관질환의 원인인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혈전의 생성을 예방하고 혈행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있으며 면역력 강화와 항염 작용도 한다고 알려졌다.
어유 대체 기름, ‘아마씨유’에도 오메가-3 풍부평소 생선을 좋아하지 않거나 생선을 먹지 않는 채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어유를 대체할 수 있는 기름으로 아마씨유를 사용할 수 있다. 아마씨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 리놀렌산’이 포함돼 있는데, 이는 체내에서 dha와 epa로 변환된다. 알파 리놀렌산은 노화 및 각종 알레르기 증상을 억제하고 우울증, 월경전증후군의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유, 산화 속도 빨라 오래되면 역효과어유에 들어있는 dha와 epa 등 오메가-3 지방산은 산화 속도가 빠르다는 단점이 있다. 오래되어 산화한 어유를 섭취하면 체내 산화도 진행돼 각종 질병의 위험이 커진다. 어유 뿐 아니라 어유 성분의 보충제도 산화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어유는 가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급적 열을 가하지 않고 샐러드드레싱으로 활용하거나 완성된 국물 요리에 첨가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어유 보충제, 어떤 것을 골라야 할까?시중에 나와 있는 어유 보충제를 선택할 때에는 무엇을 기준으로 해야 할까? 하이닥 복약상담 서익환 약사는 “수은이나 중금속 노출을 조금이라도 피하기 위해서는 먹이 사슬의 하위 단계에 있는 원료를 사용한 것이 더 안전할 수 있다”며 “잡어를 원료로 한 정제 어유보다는 멸치유가, 멸치유보다는 새우가 원료인 크릴 오메가-3가 더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서 약사는 “그러나 정확한 비교 자료가 부족해 안전성 여부가 불명확하므로, 어유의 종류를 선택하기에 앞서 중금속과 오메가-3를 분리해 정제하는 크로마토그래피 공법을 이용한 제품을 찾는 것이 더 안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