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테라피는 여러 식물과 꽃, 과실 등에서 추출한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이용해 질병을 치료하는 자연치료법이다. 종류만도 300여가지가 넘는 아로마 에센셜 오일은 인공합성 화학물질로는 도저히 흉내 낼 수 없는 수백 개의 천연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재 알려진 30% 정도의 성분만으로도 인체 내에 흡수되어 강력하고 특이한 효능을 나타낸다
아로마 에센셜 오일은 방향 물질로 향을 맡으면 뇌가 자극하고, 피부 및 비강 점막이나 유입된 공기와 함께 폐로 들어가 혈관으로 전달되어 신체 여러 기관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막상 좋다는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샀지만 향만 맞으면 되는 건지 활용법을 모르는 경우도 많다. 생각보다 다양한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법을 지금부터 알아보자.
▲
흡입법감기에 걸렸거나 머리가 너무 아플 때, 호흡계에 문제가 있을 때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따뜻한 물에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4~5방울 떨어트린 다음 수건을 머리에 덮어쓰고 증기와 함께 약 5~10분 정도 흡입하는 방법이다. 이때 눈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눈은 꼭 감고 너무 오래 하면 어지럽고 구토가 생길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
온습포·냉습포상처나 근육 통증을 줄일 때 활용하면 좋다. 뜨겁거나 차가운 물에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4~6방울 떨어트리고 일반 수건을 적셔 물기를 짜낸 후 아프다고 느끼는 부위에 놓으면 된다.
▲
향기 목욕법순환계 문제, 피부 질환 등으로 고민일 때는 캐리어 오이나 소금, 우유 등에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6~8방울 떨어트려 목욕물에 푼다. 이 역시 아이들과 노인이 쓸 경우엔 방울 수를 줄이는 것이 좋다. 이때 라벤더나 로즈 같은 부드러운 계열의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아로마 마사지온몸을 아로마 오일로 마사지하면 다른 어떤 방법보다 아로마 에센셜 오일의 흡수량이 많아지고 자연스럽게 향을 맡을 수 있다. 에센셜 오일은 단독으로 사용하면 피부나 몸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호호바, 포도씨, 올리브 등 식물성 오일인 캐리어 오일과 섞어 써야 한다. 캐리어 오일 10ml에 아로마 에센셜 오일 3~5방울을 섞은 후 몸에 발라 마사지한다. 아이들과 노인은 안전을 위해 2~3방을만 넣는 것이 좋다.
▲
손바닥 흡입법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번거롭지 않게 사용하는 방법이다. 내 컨디션에 맞는 오일을 손바닥에 1~2방을 떨어트린 후 양 손바닥을 비벼 문지른다. 그다음 코에 손을 갖다 댄 후 몇 차례 깊게 호흡한다. 요가 전·후,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 피곤할 때 등 언제든 활용할 수 있다. 너무 강한 아로마 에센셜 오일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것을 사용한다.
▲
향기 확산법텁텁한 집 안의 공기를 정화하고 운동 전·후 긴장을 풀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아로마 램프에 3~6방울 정도 넣고 가열하거나 따뜻한 물을 담은 그릇에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떨어트려 향기를 확산한다. 가습기에 오일을 몇 방울 넣어도 좋다. 다만 아이가 있는 방에는 함부로 사용하지 말자.
▲
룸 스프레이100ml 스프레이 공병에 보드카, 약국에서 파는 알코올 32ml와 정제수 63ml를 넣은 후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10방울을 넣으면 훌륭한 천연 룸 스프레이가 된다. 보드카는 향이 없는 알코올이라 아로마 에센셜 오일이 골고루 분사되게 유화시켜주는 기능이 있다. 사용하기 전에 흔들어 방 안, 사무실 혹은 차 안에 뿌리면 방향 효과가 뛰어나다. 그 밖에도 불면증이 있다면 베개에, 귀가 후 옷에 뿌려도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