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질환으로 흔히 손꼽히는 냉방병이나 피부화상, 열사병 외에도 무시할 수 없는 여름철 질환이 바로 ‘성기능 장애’이다.
한의학에서는 여름철에 차가운 음료를 많이 먹거나 과도한 냉방으로 인해 음(陰)의 기운을 오랫동안 받으면 피로와 무기력증이 가중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어혈이 발생하면서 발기부전의 원인이 된다고 보고 있다. 또한, 불안, 신경과민, 우울증, 분노, 좌절감, 근심, 걱정 등의 스트레스는 칠정(七情)이라 하여 성적 욕구마저 감퇴시키는 원인이 된다.
그렇다면 한방에서는 발기부전을 어떻게 치료할까.
◆ 한방에서 보는 발기부전 원인은 ‘신장’에 있다!일반적으로 발기부전 치료는 약물요법, 주사요법, 수술요법으로 나뉜다. 가장 많이 이용되는 약물요법은 성적으로 흥분했을 때 성기내 혈액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화학물질의 작용을 ‘방해하는 효소를 차단’해 발기가 지속되도록 하는 발기부전 치료제를 복용하는 것이다.
한방에서 발기부전은 증상의 원인에 따라 신장의 음의 기운이 허해진 ‘신음허(腎陰虛)’와 양의 기운이 허해진 ‘신양허(腎陽虛)’로 인해 하초(하체 부위)가 약해져 발생한다고 설명한다. 치료를 위해 신장의 기운을 상승시켜주는 구기자, 복분자, 산수유, 인삼, 녹용 등을 첨가한 한약을 복용하거나 하초의 주요 혈자리에 뜸과 부항요법, 침술요법을 병행한다.
# 신음허 증상- 손과 발이 갑자기 화끈거리고 잠을 잘 자지 못해 불면증 증상이 나타난다.
- 입이 자주 마르고 찬물을 먹기 좋아하며, 땀을 많이 흘리고 딱딱한 대변을 본다.
- 너무 과도한 성생활이나 지나친 육체적 노동으로 에너지 소모가 많을 때 발생하는데 성욕은 항진되는 편이나 성 관계시 조루증이 발생하고 저절로 정액이 흘러내리는 경우도 있다.
# 신양허 증상- 추위를 잘 타고 허리와 무릎이 시큰거리고 통증이 있다.
- 눈이 시리고 침침하며 새벽에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고 잦은 소변과 설사를 한다.
- 쉽게 피로하고 몸이 잘 붓는 편이며 발기가 잘 되지 않고 힘이 없다.
◆ 발기부전 치료를 위한 ‘신장’에 좋은 음식과 예방법발기부전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복분자, 부추, 굴, 토마토 등이 있는데 특히 복분자는 신장의 기운을 북돋아 정기를 지키는 힘이 강해 정력의 샘으로 불린다. 또한, 부추는 따뜻한 성질로 간장과 신장을 보호하고 양기를 튼튼히 해 허리와 무릎 관절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발기부전을 비롯한 남성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좋다.
굴에 풍부한 아연은 정자의 숫자와 활동성을 향상시키고 성 능력을 증강시켜주며, 토마토는 남성의 기능에 좋은 리코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음식을 섭취하는 것 이 외에도 평소에도 케겔 운동을 하면 전립선 기능이 강화되고 규칙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