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와인와 다크초콜릿이 인지능력을 강화하고 기억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독일 베를린 샤리테 의과대학 연구팀은 과체중이며 다른 건강상의 문제는 없는 46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이같이 밝혔다.
연구팀은 연구 대상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a그룹에는 6개월간 레스베라스톨 보충제를 제공하고 하루에 200mg을 섭취하도록 했다. b그룹에는 플라시보 보충제를 제공했다.
6개월 뒤, 연구 대상자는 기억력 테스트, 혈액 검사, 뇌 스캔 검사를 받았다.
연구 결과, b그룹보다 레스베라스톨 보충제를 섭취한 a그룹의 기억력이 더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그룹은 뇌 스캔 검사에서도 기억을 입력하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하는 해마의 기능이 향상됐으며 혈액 검사에서도 혈당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당 대사가 뇌 인지기능과 기억력과 연관이 있다고 설명했다.
베로니카 비테(veronica witte)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로 레스베라스톨이 들어있는 레드와인이나 다크초콜릿을 섭취하면 인지기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연구를 보충하기 위한 더 큰 규모의 연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연구팀은 “레드와인이나 다크초콜릿에 들어있는 레스베라스톨을 꾸준히 섭취하면 기억력과 인지기능이 향상된다”고 전했다.
한편, 레스베라스톨은 레드와인, 초콜릿, 포도, 땅콩, 블루베리 등에 함유돼있다.
이 연구결과는 ‘신경과학 저널’(journal of neuroscience)에 실렸고 허핑턴포스트가 보도했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