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은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원하지 않는 임신을 막기 위한 것이다. 다양한 종류의 피임법이 있고, 남성과 여성의 피임법이 다르므로 적절한 피임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흔히 알고 있는 피임법들 중에 피임 효과를 장담할 수 없는 방법들도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다.
1. 기초 체온법매일 기초 체온을 재 배란일, 임신 가능 시기, 임신하기 어려운 시기를 알아내는 방법이다. 기초 체온을 매일 재어 보면 월경 시작 약 2주일 전부터 체온이 높아지다가 월경 전날에는 체온이 내려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배란은 고온에서 저온으로 옮겨 갈 때 일어난다. 난자는 24시간, 정자는 여성 체내에서 3일까지 수정 능력이 있으므로 배란일이 끝나고 3일 정도 후까지 임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또 배란일 전의 저온 기간도 임신 위험이 있다. 이 방법은 피임 확률이 높은 피임법은 아니므로, 경구용 피임약이나 콘돔 등 다른 피임법과 병행하는 것이 피임 확률을 높일 수 있다.
2. 월경 주기법보통 배란일을 전후로 5~7일을 임신 가능 시기로 본다. 배란이 된 난자는 24~48시간 정도까지 수정이 가능하고, 정자는 사정 후 평균 72시간 동안 수정이 가능하다.
배란 시기는 다음 달 시작하는 월경일부터 거꾸로 14일 전을 배란일로 잡으므로 짧게는 배란을 전후한 10일, 길게는 앞뒤 각각 일주일을 임신 가능 시기로 본다. 적극적인 피임법이 될 수 없으며 월경이 불규칙한 여성이나 출산 후의 여성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3. 질외 사정법엄밀히 말해 질외 사정법은 피임법이라고 할 수 없다. 사정 전에도 정자가 배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질외 사정을 했을 경우에도 임신할 확률이 20~35%로 꽤 높은 편이다. 따라서 보다 피임확률이 높은 피임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보다 확실한 피임효과를 위해서는 여성은 경구용 피임약을 복용하고 남성은 콘돔을 사용하는 이중 피임을 실천하는 것이 안전하다.
4. 응급 피임약성교 후 수일 이내에 임신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통틀어 응급피임법이라고 한다. 주로 황체호르몬 단일응급피임약이 사용되는데 복용방법은 응급피임약을 성교 후 72시간 내에 1회 복용하는 것이다.
응급 피임약의 피임 효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큰 폭으로 떨어진다. 따라서 응급피임법은 원래의 목적대로 응급상황에서만 사용되어야 하며 일반적 피임방법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응급피임약 복용 3주 후에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임신여부 등을 확인해야 하며, 계속적인 차후 피임법에 대하여 상의해야 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