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조절과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해도 체중이 줄 뿐 뱃살이 여전히 남아있다거나 얼마 지나지 않아 요요 현상을 겪는다면, ‘내장지방’이 원인일 수 있다. 내장지방이 많으면 체형 뿐 아니라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내장지방이란 무엇일까내장지방은 사실 인체를 구성하는 필수 지방으로 체내 각 기관을 둘러싸고 있다. 대부분은 복강에 있지만 간장에도 어느 정도 집중되어 에너지를 축적하고 내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 내장지방이 지나치게 많아질 때 여러 가지 건강 문제가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과다한 내장지방은 간 기능 노화, 심장병, 고혈압의 원인이 되며 인체 대사를 느리게 하고 내장기능 이상을 초래한다.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 증상과도 연관되어 있다.
우리가 흔히 ‘비만’이라고 부르는 피하지방의 경우 겉으로 살이 찌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있지만 겉으로 살이 찌지 않은 사람도 내장지방이 과다한 경우가 있다.
내장지방 과다여부 자가테스트1. 20세 전에는 날씬했는데 그 이후부터 살이 찌기 시작했다
2.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다
3. 아침식사를 잘 하지 않고 저녁을 많이 먹는다
4. 저녁식사 시간이 매우 늦은 편이다
5. 야식을 즐긴다
6. 일주일에 한번 이상 술을 마시고 3번 이상 외식을 한다
7. 단 음식을 즐겨 먹는다
8. 시중에서 판매하는 주스나 탄산음료를 즐겨 마신다
9. 육류를 즐기고 채소는 잘 먹지 않는다
10. 편식을 하고 좋아하는 음식은 매일 먹는다
11. 외출할 때는 자동차를 이용하고 잘 걷지 않는다
12. 체형이 뚱뚱한 편인데 추위를 쉽게 탄다
13. 혈당 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
14. 체중은 많이 나가지 않는데 허리가 굵다
15. 변비가 있다
[결과]3개 이하 해당: 건강한 편이지만 예방은 필수
4~9개: 내장비만형에 속하며 나쁜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함
10개 이상: 고도 내장비만 위험군에 속하며 생활 전반의 개선과 비만 치료가 필요하다.
내장지방을 줄여주는 음식 51. 과일 & 채소과일과 채소에는 섬유소가 풍부해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고 대사활동에 큰 도움을 주어 복부비만 해소에 효과적이다.
2. 물물을 많이 마시면 몸 속의 노폐물과 지방을 분해해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3. 견과류견과류를 간식 대신 섭취하면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포만감을 주어 소식을 통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4. 닭가슴살닭가슴살은 다이어트 시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해 준다.
5. 콩콩에는 양질의 단백질뿐 아니라 철분과 섬유질, 사포닌 성분이 함유돼 다이어트와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