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마라톤, 건강하게 즐기자
지난 주말에는 부산, 용인, 진주, 군상 등 전국 각지에서 마라톤 대회가 열렸다. 마라톤은 남녀노소 누구나 도전 할 수 있어 시대를 불문하고 모두에게 각광 받는 운동 중 하나이지만 준비를 철저히 하지 않고 무리하게 운동할 경우 건강한 사람이라도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급사할 수 있는 위험이 따른다.
건강하게 마라톤을 즐기기 위해서는 마라톤의 장점과 주의점에 대해 올바르게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라톤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무엇이며 급사를 방지하기 위해 체크할 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마라톤이 건강에 좋은 이유1. 성인병 예방에 효과 만점
심폐기능을 강화 시키며 성인병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 적합한 운동이다. 유산소 기능으로 산소 섭취량이 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각종 장기의 기능을 활발히 만들어 준다.
일반 성인 기준으로 1분에 몸무게 1㎏에 30∼40㎖ 의 산소를 받아들이는데, 마라톤을 6개월 이상 꾸준히 하게 되면 받아들이는 산소량이 2배 이상 늘어난다.
2. 노화 방지, 근력 강화 및 체중 조절 효과
인간의 노화는 발부터, 그리고 근력의 쇠퇴는 보통 하체부터 시작하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한 운동 중 하나로 마라톤을 꼽을 수 있다. 장기간 동안 마라톤을 하면 몸 안의 독소가 빠져나가 노화 를 방지하지만 초보자인 경우 잘못된 계획 하에 달리게 되면 피로 물질이 쌓여 오히려 노화를 촉진 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꾸준히 지속할 경우 다이어트 효과도 볼 수 있다.
마라톤에서 급사를 방지하려면1.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지 체크한다.
고혈압이나 달릴 때 가슴이 아픈 사람, 그리고 가족 중 심장병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병원에서 전문의와 상담한 후에 도전한다.
2. 기록과 완주에 너무 집착하지 않는다.
마라톤은 외로운 운동으로 혼자서 자신을 정복하는 데에 목표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완주와 기록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자신의 체력을 넘어서게 되면 심한 경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3. 마라톤 사망 사고는 결승점에서 대개 방생한다.
경주를 마치면 곧바로 주저 앉거나 하지 말고, 5~10분간 천천히 걷거나 뛴다. 갑자기 멈출 경우 순간적으로 혈압이 떨어지면서 심장마비가 올 수 있기 때문이다.
4. 자신의 한계를 알아야 한다
자신의 한계를 먼저 알지 못하고 도전할 경우 건강에 무리를 줄 수 있다.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