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효과적인 운동법은?
몸짱 열풍 속에서 남성은 王자가 새겨진 초콜릿 복근, 여성은 잘록한 s라인의 허리를 만들기 위해 아침 저녁으로 운동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몸무게의 변화와 무관하게 내가 원하는 부위의 모습이 잘 나타나지 않아 실망하고 중도에 포기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여성들은 근력 운동을 심하게 하면 근육이 발달해 몸매가 울퉁불퉁하게 변한다고 생각해 운동을 하지 않고 무조건 굶는 방법으로 살을 빼려 한다. 하지만 평생 굶지 않을 것이라면 굶는 다이어트는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을 뿐 아니라 여성은 호르몬이 영향으로 남성처럼 근육이 쉽게 발달하지도 않는다.
가정의학과 박상준 전문의는 유산소 운동만 하는 경우 근육 손실의 위험성이 높고 더이상 몸이 반응하지 않는 정체기에 쉽게 빠지기 때문에 예쁜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체형에 맞는 적절한 근력 운동이 필수라고 말한다.
보통 상체비만은 상체운동을 해야 하고 하체 비만은 하체운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단순한 논리는 버려야 한다. 우리 몸의 구조는 피부, 지방,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특정 부위가 남들보다 두껍다면 지방층 때문일 수도 있지만 근육량 때문일 수도 있다. 근육량이 많다면 근육을 키우는 근력 운동 보다는 지방을 없애는 유산소 운동이 적합한 것이다.
나에게 맞는 운동법
1. 나의 체형을 정확히 파악하자.
나에게 딱 맞는 운동을 고르기 위해선 체형 분석을 통해 지방층이 많은 부분과 근육량이 많은 부분을
나눠 집중 관리 해야 한다.
2, 운동 강도를 조절한다.
운동 시 ‘힘들다’는 정도의 느낌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편한 느낌을 가지고 운동 한다면 효과적인
운동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체력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운동시간과 강도는 다를 수 있다.
3. 한가지 종류의 운동만 고집하지 말자.
항상 같은 패턴의 운동은 더 이상 반응이 없는 정체기에 빠지기 쉽다. 따라서 운동에
지속적인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단 운동을 한다고 평상시 활동을 줄여선 안되며 운동량을 과대 평가해 먹는 양을 늘려서도 안된다.
4. 만보기를 적극 활용하자.
만보기를 준비해 평소 활동량을 6,000~7,000보 정도로 유지하고 일주일에 3~5회 30분 정도
운동을 하는 것이 적당하다.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