쫀득한 모공을 위한 관리법!
# 직장인 이 모 씨(28, 女)는 요즘 날씨가 더워지면서 늘어난 모공 때문에 고민이다. 화장으로도 잘 가려지지 않아서 피부과를 방문했으나, 피지 분비가 계속 증가해 모공이 전보다 더 넓어졌다, 술ㆍ 담배도 안 하는데 모공 관리가 전혀 안 되어 있다는 의사의 말을 들었다.
여름만 되면 더욱 늘어지는 모공,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털이 나와 있는 모공은 털 뿌리 쪽에 피지선이라는 기름샘이 있다. 여기서 만들어진 피지가 모공을 통해 피부로 분비되어 피부에 기름보호막을 치게 된다. 모공은 피부질환이 아니지만, 도자기처럼 매끄럽고 쫀득한 피부를 원하는 여성들에게는 고민거리다.
모공이 커지는 이유는?
사춘기 이후 모공을 통해 나오는 피지가 많아지면서 피지 통로인 모공이 넓어지게 된다. 즉, 물이 많이 나오는 구멍이 물이 적게 나오는 구멍보다 넓어진다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모공의 크기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고, 여드름이나 지성 피부인 경우 피지 분비가 왕성하므로 더욱 모공이 넓어지게 된다.
넓어진 모공, 치료는?
오랫동안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어 넓어진 모공을 단기간에 치료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오랜 기간 동안 피지는 과다하게 분비되고, 피부의 탄력성은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 적합한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은?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표피를 벗겨 내는 박피 시술로 레이저 박피, 화학 박피, 해초박피 등과 같은 깊은 박피와 크리스탈 박피, 스킨 스케일링 같은 얕은 박피술이 있다.
깊은 박피의 경우는 효과가 크고 지속기간이 길지만 시술 후 홍반이 오래가고 색소 침착 등의 단점이 있으며 얕은 박피의 경우 피부의 죽은 세포인 각질층만을 제거하기 때문에 4∼6회 정도의 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쫀득한 모공을 위한 관리법은?
1. 여드름이 있다면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모공이 최대한 넓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여드름을 깨끗한 면봉으로 투명한 진물이 나올 때까지 완전히 짠 후 진정 팩을 해주어야 한다.
2. 봄에서 여름 사이는 조심해야 한다. 피지 분비가 많은 시기이므로 모공관리를 세심하게 해주어야 한다.
3. 오랫동안 사우나 안에 있지 않는 것이 좋으며 사우나 후에 찬물로 여러 번 세수를 해주어 피부의 탄력 생성을 촉진해 주어야 한다.
4. 스트레스, 수면부족은 피지 분비를 왕성하게 하는 주범. 밤에 늦게 자거나 수면부족이 계속되면 피지 분비가 촉진되면서 피부 타입도 지성 피부로 변하기 쉽다.
5. 술과 담배는 백해무익하다.
6. 금주하는 것이 좋다. 술이 몸에 들어가면 산화될 때 지방만 남게 되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고, 피부의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므로 모공이 넓어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