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요와도 계속 하면 결국 다이어트 성공
요요가 반복되도 꾸준히 지속하면 결국에는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시애틀에 있는 `프레드 허친슨 암연구센터' 연구팀은 평소 운동을 하지 않는 50~75세의 과체중 또는 비만인 439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4가지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체중 증감 추이를 조사했다.
그 결과 이들 다이어트 여성은 9~11%의 체중 감소를 보였는데, 전체 조사 대상자의 약 42%는 체중이 4.5kg 이상 빠졌다 다시 찌는 요요현상이 3차례 이상 발생했다.
그러나 이런 요요현상 주기가 반복돼도 다이어트를 지속하는 경우 결국 요요현상이 없는 사람과 똑같은 체중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다이어트 최대의 적은 ‘요요현상’이 아니라 ‘포기하는 것’임을 보여준다”며 “요요현상이 와도 운동과 식이조절을 포기하지 말고 지속한다면 결국 원하는 체중감량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 다이어트 성공 전략 5가지
‘결국엔 성공하는 다이어트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살펴봤다.
1. 무리한 계획은 금물
무리한 계획은 오히려 방해만 된다. 1끼에 1-2그릇 먹던 사람이 갑자기 1/2그릇으로 줄인다거나 전혀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2~3시간 운동하는 계획을 세웠다면 얼마 지나지 않아 포기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에는 서서히, 실천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목표를 세우고 적응이 될수록 강도를 높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또한 계획은 최종/장기 목표와 계획을 유지하면서 단기 목표/계획에 집중하면서 실천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하루 30분 걷기에 집중하다 보면 매일 30분 이상 운동이라는 목표를 부담없이 성공할 수 있다.
2. 살이 찌는 원인에 따라 다이어트 방법 찾기
목표를 세우기 전에 우선 살이 찌는 원인에 대해 분석해야 한다. 식사량이 많은지, 특정 성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아닌지, 간식이나 음주가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닌지 등 식습관을 점검해 본다. 이 때 식사일기를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3. 규칙적인 생활습관은 다이어트의 기본
기상시간, 취침시간, 식사시간, 운동시간 등은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특히 기상시간과 취침시간은 다이어트에 특별한 영향을 주지 않을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기상 또는 취침시간에 따라 식사를 거르기도 하고 과식이나 폭식을 하기도 하며, 간식이나 야식 등을 먹을 수도 있어 규칙적인 기상, 취침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은 함께
식사조절로만 또는 운동으로만 살을 빼려고 하지 말고 두 가지를 적절히 병행하도록 한다. 식이요법을 통해 열량 섭취를 줄이고, 운동을 통해 좀 더 많은 열량을 소비시킨다.
운동은 체지방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걷기나 조깅, 수영, 자전거타기, 줄넘기, 에어로빅 등의 유산소운동뿐만 아니라 덤벨이나 아령 등을 이용한 근력강화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량을 증가시키게 되면 평상시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킬 수 있어 감량에 훨씬 도움이 된다.
5. 절대 포기하지 말 것
처음 세운 계획대로 잘 되지 않을 때 포기하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하지만 평소의 생활습관을 하루 아침에 바꾼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계획대로 되지 않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할 지도 모른다. 한 두 번의 실패로 포기하지 말고 최대한 계획대로 하려고 노력한다면 처음 설정한 다이어트 목표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다.